”어르신 기초연금도 월 30만원으로 곧 인상”

백은종 | 기사입력 2017/08/11 [04:53]

”어르신 기초연금도 월 30만원으로 곧 인상”

백은종 | 입력 : 2017/08/11 [04:53]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어르신들 기초연금을 월 30만원으로 인상하는 법률 개정도 곧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제는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을 발표를 했고, 오늘은 모든 국민이 인간답게 살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국민 최저선 보장 정책 발표가 예정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발표 △모든 국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 수립 발표 등을 예로 들면서 “이 모든 것들이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노인 빈곤율과 노인 자살률이 OECD 국가 가운데 압도적으로 1위"라며 "독거노인을 비롯한 빈곤층이 생계의 어려움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시대도 이제 끝내야 한다"며 노인 기초연금 인상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복지재원 부족 논란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와 충분히 협의해서 재원 대책을 꼼꼼하게 검토했다"며 "올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하도록 설계해서 건전 재정을 유지하면서 감당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는 만큼 소중한 국민의 세금과 보험료가 낭비되지 않도록 복지 전달 체계를 꼼꼼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부정수급으로 복지 재정이 누수가 되지 않도록 제대로 살피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서울의소리]에도 실렸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