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조건 대폭 완화된다

이강문 영남본부장 | 기사입력 2018/03/09 [17:31]

‘경북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조건 대폭 완화된다

이강문 영남본부장 | 입력 : 2018/03/09 [17:31]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2018년 경상북도 정책자금(이차보전)’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한다. 

 

중소기업이 14개의 협력은행을 통해 융자 시 도에서는 대출금리 일부를 1년간 지원하는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사업은 자금 지원효과 제고를 위해 기존 일반기업에만 적용해오던 매출액 규모에 따른 차등지원방식을 우대기업까지 확대하고, 연간 매출액까지로 제한해 오던 최대 융자한도를 규정을 폐지한다.

 

이에 따라 매출액이 적어 충분한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하던 (청년)창업 초기기업도 협력은행의 융자심사 결과에 따라 최대 2억 원, 우대기업은 3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정부․도정 최우선 과제인 (청년)일자리 창출 시책의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도에서 지정한 청년고용 우수기업과 일자리안정자금 수급기업을 우대기업으로 추가 지정하고 일반기업 대비 융자한도와 2차 보전금을 상향 지원한다. 

 

지속적인 참여 동기를 위해 (청년)고용 확대 등 도정 핵심 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일자리안정자금 조기정착 등을 위해 일자리안정자금 수급기업은 올해 한시적으로 우대기업으로 적용한다.

 

아울러, 기존 일반․우대기업 모두 제조업, 건설업 등 11개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에 한해 자금 융자해오던 방식을 개선, 사회적 기업 등 도 중점 육성기업은 지원 대상을 모든 업종으로 확대한다.

 

이는 도 정책 목적 상 우대기업에 지정되어 있어도 업종 제한으로 융자 신청조차 못하는 기존의 불합리한 규정을 개선하는 것으로, 특히 업종이 다양한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상당수가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용보증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에게 융자 및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소상공인육성자금’도 올해 한시적으로 일자리안정자금 수급기업에 융자한도를 우대지원한다.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기업이 소재한 시․군별 중소기업 지원 부서, ‘소상공인 육성자금’은 경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