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 “정의로운 울산 동구 전하 일산 만들겠다”

정수동 기자 | 기사입력 2018/05/11 [05:56]

공영주 “정의로운 울산 동구 전하 일산 만들겠다”

정수동 기자 | 입력 : 2018/05/11 [05:56]

[취재 정수동 기자 = 인터넷언론인연대]


노동자의 도시 울산 동구를 ‘정의로운 동구’로 만들겠다며 한 안전전문가가 정의당 소속으로 구의원 출마를 선언했다. 울산 동구나선거구인 ‘전하 일산’지역의 구의원 출마를 선언한 공영주 예비후보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의 노동특보이기도 한 공영주 예비후보는 자신을 ‘안전전문가’라고 자임하면서 울산 동구를 ‘안전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공영주 예비후보는 이와 관련 선거용 웹자보를 통해 ▲안전학교 안전한 유치원 ▲생활 지역 경제를 공정하게 골목경제 활기차게 ▲노동도시 동구를 복지 노동구 동구로 ▲지역민들의 건강하게 숨실 권리 대책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전 현대중공업지부 산업안전보건위원으로 활동했고 현재는 정의당 울산시당 동구지역 부위원장과 정의당 ‘생태에너지 미세먼지 대책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공영주 예비후보에게 ‘안전 동구’를 어떻게 만들려고 하는지 물었다.

 

 

▲ 사진 = 인터넷언론인연대

 

 

◆ 현대중공업 노동자이자 서민인 내가 구의원 출마한 것은!

 

-‘전하 일산’ 구의원으로 당선되면 꼭 해결하고 싶은 지역현안은 무엇인가!
“울산 동구지역은 예로부터 어로 활동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던 작은 어촌 마을이었다. 현대 창업자인 고 정주영 회장께서 조선소 건설이후 지역민뿐만 아니라 타지역의 사람들도 이주하여 노동자로서 고된 삶을 이어가고 있는 노동자의 도시이기도 하다.

 

몇 해 전 조선업의 호황기에는 개도 만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는 말이 돌던 지역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현대중공업의 불황으로 상가는 장사가 안 되어 텅텅 비어가고 원룸은 공실이 늘어가면서 지역경제는 파탄의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다.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어 이 지역을 떠나면서 생겨나는 현상이다. 지역의 가장 큰 현안문제는 이 같은 노동자의 고용문제다. 이 문제를 고민하고 해법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출마를 결심 하게 된 동기나 이유는?
“나 역시 현대중공업의 노동자이자 서민이다. 지금의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노동이 당당하게 인식되고 평등하고 공평한 지역사회로의 변화에 기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우리 지역은 다른 지역과는 달리 작업복을 입은 채로 출퇴근 시간 버스에 오르고 오토바이,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아내가 아들과 딸이 가장인 아빠의 값진 땀을 부끄럽지 않고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변화를 일으켜 나가고 싶다.”

 

-정의당은 소수당으로서 한계가 있다. 지방의회도 이 같은 경향은 같을 것으로 본다. 당선이 되어 구 의회에 들어간다면 어떻게 위상을 정하겠는가?
“정의당이 소수 정당으로서 한계는 있었다. 하지만 지금의 정의당은 진보정당 최초로 공동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여 협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원내 6석으로 100여석이 넘는 자유한국당과도 대등하게 때로는 리드하고 있다. 이런 중앙지도부의 지도력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될 지방의회 의원들의 활동력에도 강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한다. 정의당의 후보들은 많은 경험과 탄탄한 기초로 정책 결정력이나 내성력에 있어서는 일당백이라 자부한다. 이번에 구성 될 지방의회에서 정의당의 활약상을 기대해도 좋다.”

 

 

▲ 사진 = 인터넷언론인연대

 

 

-안전전문가를 자임하고 계신다. 이와 관련 안전한 학교 안전한 유치원을 공약으로 내세우셨다. 구체적으로 설명 해달라.
“기본적으로 유아-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공간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아우르고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공간'은 학교시설 뿐 아니라 통학로, 보행로, 스쿨존, 놀이터 같은 시설 등 전체적인 어린이 이용시설이 포함된 공간이다.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공간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의 대상은 급식 등 먹을거리 안전, 시설의 실내 공기질, 어린이 대상 성범죄, 각종 유해물질, 교통사고대책 등도 포함된다.

 

동구 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같은 어린이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 안전관리 정보공개, 안전사고 사전예방을 위해 기존의 어린이 안전관련 조례를 어린이 안전조례로 통합하고, 범위와 대상을 대폭 확대하겠다. 그리고 어린이안전조례 제정을 주민서명을 통해 주민 발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안전한 등하교 길을 위해 ▲학교주변 어린이 보호구역내 사각지대 없이 CCTV설치 운용 ▲어린이 보호 구역 내 24시간 주정차 금지 등 안전조례제정(주변거주자 주차 공간확보와 공영주차장 할인, 자동차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 제공) ▲학교주변 횡단보도 시인성 확보를 위한 형광색 도료사용, 횡단보도 지상고 상향추진 ▲등하교시 가방이나 손에 LED 표시 부착 및 소지.

 

◆안전한 급식을 위해 ▲농약, 방사능, GMO 식자재의 노출을 원천배제- 사전 식자재 의무 검수 및 모니터링 후 자료보관.

 

◆안전한 환경을 위해 ▲교실, 운동장, 놀이터 등의 유해 중금속과 석면 등의 사용을 전수 조사하고 부적절 시설에 대한 사용중지 및 교체사업 추진 ▲미세 먼지에 관한 학교생활 안전 가이드- 잘 보이는 곳에 전광판 설치 미세먼지 등 유해환경에 관한 사항을 공유, 공지하고 행동 요령까지 교육하여 자칫 어른에 비해 인지와 행동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게끔 유도 ▲각 교실 등에 공기정화 시설 의무설치 운용(예산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의하여 부담한다) ▲양호실에 공인된 미세 먼지 차단 마스크 비치하여 필요시 사용 등을 약속한다.”

 

-미세먼지 대책을 말씀하시는 것 같다.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
“지역민들의 건강하게 숨 쉴 권리 보장을 위해 그 대책으로 ▲전기차, LPG차 등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지자체 지원금 확대) ▲버스 승강장 등 공공장소 흡연 금지 구역확대 및 시행에 관한 조례제정 ▲공사장 등 먼지대책 수립 ▲불법소각 등의 사각지대 집중관리 ▲도시 숲 확대 및 도로 청소차량 보급 확대 ▲아이들을 위한 실내공기질 기준 마련 ▲학교 실내 체육시설 확대 등을 약속한다.”

 

 

▲ 사진 제공 = 공영주    

 

 

-본인의 삶의 철학 또는 어떻게 인생을 살아왔는지 말해 달라!
“저는 6.25 참전용사로서 왼손에 총을 맞으신 가난한 농부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공자의  78세손이기도 하다. 유년시절은 농촌에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자라났고 농부들의 땀의 가치를 느끼며 살아왔다. 고등학교는 마산으로 진학하여 좀 더 넓은 도회지에서 나름의 시련과 한계를 느끼며 학창생활을 했고 이후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며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경험을 했다.

 

2002년 울산의 현대중공업에 입사를 하여 노동자의 고된 삶을 시작했다. 다치고 죽는 동료들을 수없이 보면서 불합리한 부분들을 많이 체험하게 됐다. 또 이로 인해 어느 순간부터는 활동가이자 투쟁가가 되어있는 나를 발견하였다.

 

하지만 우물 안의 목소리는 밖에 전달되기 어려운 현실을 깨닫고 노동자와 서민을 위해 목소리를 대변 해 줄 수 있는 정치가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서민이 노동자가 정치를 하기에는 현실의 벽에 부딪혀 쉽지 않음을 알지만 그 벽에 이제 정면으로 맞서고자 한다. 많은 분들의  응원과 도움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다.

 

나는 남을 속이는 걸 잘 하지 못한다. 금세 얼굴에 드러난다. 정직하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남한테 받을 때 보다 줄때가 더 행복해 진다는 것을 잘 안다. 비록 물질적 기부는 하지 못하더라도 몸으로 마음으로 뛰는 봉사를 많이 하며 살 생각이다.”

 

-복지 동구를 외치고 계신다.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모두가 불평 불만 없이 행복한 것이 복지가 아닌가 생각한다(웃음). 지역사회의 작은 부조리부터 바로 잡아나가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지역사회로 만들어 가려고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