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시민사회 3단체와 정책협약

임병진 국장 | 기사입력 2018/05/17 [19:59]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시민사회 3단체와 정책협약

임병진 국장 | 입력 : 2018/05/17 [19:59]

▲ 사진 = 박남춘 인천시장 예비후보 사무실

 

 

민주당 박남춘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17일 오전 11시 대책위 사무실에서 ‘인천시민사회 3단체와 민주당 인천시장후보 박남춘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은 시민사회단체가 제안한 14개분야 101개의의 정책을 시정에 반영하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지난 4월 민주당과 촛불정책토론회를 갖고 ▲도시-마을-바다로 흐르는 지방자치▲지속 가능한 삶을 만드는 지방자치▲차별을 넘어 평등으로▲삶이 풍요로운 도시만들기 등 5개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에 맞는 101가지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남춘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지난해 촛불혁명을 지켜보며 시민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목도한 바 있다. 시장에 당선돼 시민의 목소리를 준엄하게 듣고 시정에 반영하겠다. 모든 정책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평가받고 피드백을 거쳐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지난 4월 인천시민사회가 마련한 촛불정책토론회에 참석했었는데 거기서 제안된 정책이 5대 비전, 101개 정책으로 정리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들 정책의 실현을 통해 적폐를 청산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원학운 시민의 힘 공동대표는 “인천시민에게 중요한 것은 인구가 300만이라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며 “앞으로 남북대화에서도 인천시가 주도권을 잡고 앞장서 주길 민주당에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번에 반영될 정책 가운데 특히 시민단체는 주거정책으로 부평미군기지 조속 반환 및 국가의 책임 정화 추진과 뉴스테이 재검토 및 주거약자를 위한 공공·사회주택 보급 확대 그리고 인천광역시 주거복지기본계획 실시 및 광역, 권역별 주거복지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특히 자치행정으로는 ∙인천시 주민참여 예산제 활성화 및 시민감사관제의 전면적인 변화 또는 새로운 제도 도입∙자치활동 지원전문가(마을활동가) 양성 배치와 빈 교실, 빈 집 활용 마을공동체 공간 연계 조성도 포함되어 있다.

 

교육분야는 미래교육혁신도시로 가칭 ‘인천교육공동선언’추진을 제안했고 ∙방과후 마을학교∙동별 청소년 문화시설 개설∙교육혁신지구 확대와 지원책이 담겨있다.

 

이밖에 사회복지분양의 경우 ▲맞벌이 혹은 한부모가정 자녀를 위한 야간 보육 확대∙▲산후조리 비용 지급 및 산후도우미 바우처 확대∙▲자활 사업의 세분화를 통한 자활 사업 지원 체계 강화∙▲현장 경험을 갖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충원∙사회복지종사자 단일 임금 체계 마련∙▲저임금 사회복지 노동자들의 보수 수준 상향 조정 등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