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 공문서에 교직원 의견 담는다

김성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5/31 [09:20]

경기도교육청, 학교 공문서에 교직원 의견 담는다

김성호 기자 | 입력 : 2018/05/31 [09:20]

경기도교육청은 6월 1일부터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서를 대상으로 ‘현장 참여 공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공문 모니터링은 현장중심 공문서 생산에 대한 도교육청 업무담당자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학교 교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현장참여 공문 모니터링은 도교육청이 생산하는 학교 공문서를 대상으로 학교 교직원이 ‘공문 생산 이행사항’을 모니터링한 후 온라인으로 의견을 제출하면, 공문서를 생산한 업무담당자가 답변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교원 공문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였으나,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서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와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부서별 즉각 환류를 보완하고자 현장 교직원과 업무 담당자가 직접 소통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모니터링 참여 대상은 학교 교직원에서 향후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교직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모니터링 결과는 도교육청 공문서 개선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현장참여 공문 모니터링은 2017년 제정된 경기도교육청 학교공문서 감축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추진하며, ‘공문생산 이행사항’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경기도교육청 전윤경 학교정책과장은 “현장참여 공문 모니터링을 통해 생산, 유통, 환류의 공문생산책임제가 정착되길 기대한다.”면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생중심 현장중심의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