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7년 연속 농산물안전성분석능력 우수 평가

「농업기술센터」 수질 7년 연속, 잔류농약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받다.

이강문 영남본부장 | 기사입력 2018/06/12 [15:46]

봉화군, 7년 연속 농산물안전성분석능력 우수 평가

「농업기술센터」 수질 7년 연속, 잔류농약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받다.

이강문 영남본부장 | 입력 : 2018/06/12 [15:46]

▲ 봉화군 FAPA서 7년연속 우수평가     © 이강문 영남본부장

 

봉화군농업기술센터 내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국제공인 비교숙련도 평가프로그램(FAPA)에 참여하여 수질분야, 잔류농약분야 분석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FAPAS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가 실시하는 수질, 식품 잔류농약, 영양성분 등 10여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며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아 매년 전 세계 정부기관, 연구소 및 민간분석기관 3000여개 시험소가 참가하고 있다.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FAPAS 수질(잔류염소)과 잔류농약(사과) 2개 분야에 참여하여, 수질 중 잔류염소검사에서는 Z-Score ‘0.1’을 기록하였고 잔류농약검사에서는 9가지 농약성분 중 Prochloraz(프로클로라즈)성분 ‘0.0’, 다른 8가지 성분에서도 적합한 결과로 탁월한 평가를 받았다.

 

Z-ScoreFAPAS 평가에 참여한 시험소 간 오차 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2.0 이내이면 만족스러운 결과로 판정하며 ‘0’에 가까울수록 분석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한다.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2012년부터 농업인이 생산하는 농산물 및 농지를 대상으로 토양(중금속) · 생활(농업)용수 · 잔류농약 분야에 대한 정밀분석과 농산물인증에 필요한 공인성적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 국내외 분석능력 숙련도프로그램에 참가해 수질 7년 연속, 잔류농약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봉화군농업기술센터 센터장은 앞으로도 정확하고 정밀한 분석기술을 유지해 나가며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 및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기초분석과 검증은 물론 농업인 편의와 만족도 향상에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