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민선7기 이끌 바이오의약 신사업 발굴

16일 고도화 기획과제 최종보고회…자연모사 약물 방출 제어시스템 등 6건-

윤진성 | 기사입력 2018/07/16 [14:28]

전남도, 민선7기 이끌 바이오의약 신사업 발굴

16일 고도화 기획과제 최종보고회…자연모사 약물 방출 제어시스템 등 6건-

윤진성 | 입력 : 2018/07/16 [14:28]

 [신문고뉴스] 윤진성 기자 =전라남도가 비교우위 바이오의약 분야 인프라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바이오 신사업을 발굴하는 등 4차 산업혁명과 국정 방향에 맞춰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전라남도와 (재)전남생물산업진흥원은 16일 ‘생물산업 고도화를 위한 기획과제 최종 보고회’를 열어 민선7기 전남 발전 7대 전략사업인 바이오신산업을 전남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6건의 신규 기획과제를 발굴했다.

신규 기획과제는 ▲생물의약나노바이오연구센터의 ‘자연모사 융합기반 약물 방출 제어시스템 개발’ ▲생물의약연구센터의 ‘줄기세포 및 면역세포 치료 산업화 거점 조성사업’ ▲식품산업연구센터의 ‘리얼푸드 단백질 실용화 인프라 구축’ ▲해양바이오연구센터의 ‘해양생물 덴탈케어 소재 글로벌 산업화’ ▲나노바이오연구센터의 ‘곤충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및 제품 개발’ ▲생물방제연구센터의 ‘유용미생물을 이용한 조류독감 예방 사료 개발 및 생산’이다.

전라남도와 (재)전남생물산업진흥원은 지난 2월부터 바이오나노환경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거쳐 신규 사업을 발굴했다. 6건의 기획과제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2019년 국가 공모사업 신청 및 2020년 신규 국비사업에 적극 반영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획과제가 국가사업에 최종 반영될 경우 민선7기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바이오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전라남도의 구상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종갑 전라남도 전략산업과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전문가 자문과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국가 전략산업으로 채택되도록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속도감 있게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발굴한 E형 간염 예방용 백신개발 등 유망과제 8건이 올해 보건복지부 등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75억 원을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