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화재현장 탈출, 완강기를 사용하자

정연승 | 기사입력 2018/08/24 [10:24]

고층 화재현장 탈출, 완강기를 사용하자

정연승 | 입력 : 2018/08/24 [10:24]

 

▲     © 정연승

 

 

완강기란 건물 화재 시 계단이나 옥상으로 대피할 수 없을 때 지상으로 탈출할 수 있는 기구로 3층 이상 10층 이하의 숙박시설 및 다중이용업소 등에 필히 설치해야 하는 탈출장비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완강기 사용법을 잘 모르기에 간혹 완강기 이용 중 추락하는 등 사고가 발생한다.

 

완강기 사용법을 간락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강기 함을 열고 안전고리는 지지대에 건다. 이때, 완강기 후크를 반드시 돌려 잠근다.

 

둘째, 안전벨트를 머리 위에서 겨드랑이 아래로 넣고 고정링을 가슴쪽에서 빠지지 않도록 조여준다.

 

셋째, 아래를 확인 한 후 줄을 떨어뜨리고 안쪽에 있는 지지대를 창문 바깥쪽으로 내민다.

 

넷째, 몸을 밖으로 놓고 탈출한다. 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는 밧줄이 빠지지 않도록 팔을 내밀고 다리는 좀 벌려주는 것이 좋다.

(완강기는 일반적으로 100킬로그램의 하중을 견딜 수 있고 1초당 1미터의 속도로 내려간다)

 

사용법을 익혀도 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사용할 수 없다. 완강기함에 물건을 적치한다거나 완강기를 따로 보관하는 등 완강기 비치가 제대로 안될 경우 절체절명의 순간 목숨을 구할 수 없을 것이다. 적발시 소방법에 의해 벌금을 내야하는 것은 별론으로 하고 말이다.

 

화재가 났을 때 가장 신속한 탈출수단인 완강기, 평소 관리를 철저히 하고 사용법을 숙지하여 불이 났을 때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