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평양도착, 김정은 파격환대...오후 정상회담

조현진기자 | 기사입력 2018/09/18 [14:44]

문대통령 평양도착, 김정은 파격환대...오후 정상회담

조현진기자 | 입력 : 2018/09/18 [14:44]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평양 남북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18일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했다. 서해 직항로를 통해 공군 1호기로 이날 오전 10시께 평양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109분께 공항으로 직접 영접은 나온 북한 김정은 리설주 부부의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양 순안 국제공항에 마련된 환영식장에서 김 위원장으로부터 직접 영접을 받고 세 차례 포옹을 나눴다. 이후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은 대통령은 화동으로부터 꽃다발을 받았다.

 

▲ 생방송 중계화면 갈무리...     © 신문고뉴스

 

공항의 이같은 영접행사가 끝난 뒤 남북정상은 공항에서 각각 다른 차량에 탑승, 백화원 영빈관까지 이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백화원 도착 땐 오픈카에 나란히 동승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는 중간에 카퍼레이드를 했는데 이때 두 사람의 동승이 이뤄진 때문이다.

 

남북정상은 이어 오후 330분부터 5시까지 1차 남북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그러나 그 이전까진 남측은 별도 오찬과 휴식이 있을 예정이며 오찬에 북측은 함께하지 않는다.

 

이날 문 대통령의 평양도착 모습은 전국에 생중계된 가운데 북측은 문대통령을 극진히 환대했다.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직접 문 대통령 내외를 공항에서 영접했으며, 김 위원장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이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

 

또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중앙위 부위원장(조직지도부장)과 리수용 당 중앙위 부위원장(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 김수길 총정치국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능오 평양시 당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장 등이 도열, 문 대통령 내외를 마중했다.

 

▲ 대통령 각하라고 호칭하는 북한군 의장대장...방송화면 갈무리     © 신문고뉴스


특히 환영행사에서 북한군 의장대 사열 지휘자는 문재인대통령 각하라고 분명하게 발언,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날 문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 각하,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는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분열하였습니다" 라고 또렷이 발언했으며, 예전에 없던 예포도 21발을 발사했다.

 

또 공항 환영인파들은 인공기와 한반도기, 꽃술 등을 들고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 환호했다. 이어 백화원으로 가는 도중 양 정상은 카 퍼레이드를 벌였다.

 

이날 서울 동대문다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공식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20분 가량 늦어진 것에 대해서도중에 카퍼레이드가 있었음을 말했다. 그는 백화원까지 오는 중간에 카퍼레이드가 있었다아마도 많은 북한 주민들이 나와 연도 환영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