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박근혜 정부 지열발전소 때문인 것 알았다

강종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3/22 [08:33]

포항지진, 박근혜 정부 지열발전소 때문인 것 알았다

강종호 기자 | 입력 : 2019/03/22 [08:33]

 

[신문고뉴스] 강종호 기자 = 포항을 2년이 되도록 지진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는 201711월 발생한 포항지진(규모 5.4)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정부연구단의 결론이 나왔다.

 

당시 이 포항지진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 중에서는 20169월 경북 경주에서 일어난 규모 5.8 지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컸던 지진이다. 그런데 이 지진이 자연발생이 아니라 인재였음이 드러난 것이다.

 

따라서 산술적으로는 포항시민 51만 명 모두가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디었다. 물적 피해가 없더라도 정신적 충격에 의해 정신적 피해보상이라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포항 지열발전소 이미지... 방송뉴스 화면 갈무리


이에 포항시는 시민 전체가 국가를 상대로 하는 소송전에 나설 수도 있으므로 이를 박기 의해서라도 특별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주장이 상당부분 동의를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 같은 천문학적 피해를 박근혜 정부가 막을 수 있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문제를 키웠음이 드러나 더욱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2<경향신문>박근혜 정부가 포항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의 지진 유발 가능성을 2013년 파악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21일 자신들이 입수한 국내 EGS 지열발전을 위한 수리자극 효율 극대화 기초연구보고서에 지열발전으로 많은 미소지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큰 규모의 지진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경고가 담겨 있다고 전했다.

 

경향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20139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작성해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인 미래창조과학부에 제출했다.

 

그리고 이 보고서에서 말한 EGS(Enhanced Geothermal System·인공저류층 생성기술)란 주입정으로 물을 주입해 고열을 획득한 후 생산정으로 빼내 발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수리자극은 지하 암반에 고압 유체를 주입해 인공적으로 틈새를 만드는 작업이다.

 

경향은 이 보도에서 연구진은 보고서에서 유럽 지역 41개 지열발전 사례를 분석한 결과 관정 부근 수압이 침투할 수 있는 단층의 존재가 미소지진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거나 결정질 암반에 주입되는 모든 경우 미소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고 확인했다.

 

특히 포항 지열발전의 수리자극 대상 암반이 결정질 암석인 화강암 지층이라며 수리자극 시험에 앞서 지반진동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는 점도 경향은 보도했다..

 

또 바젤 지열발전에서는 2006년 물 주입 중 규모 2.6, 규모 3.4의 지진이 일어나면서 작업이 중지됐고, 프로젝트 자체가 완전히 중단된 바 있다고 전했다.

 

이는 다국적 전문가들에 의해 3년간 실시된 정밀조사에서 물 주입을 계속할 경우 주변 단층이 자극을 받으면서 최대 규모 4.5에 달하는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기 때문이라는 점도 전했다.

 

띠라서 이 연구진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과거 50년간 지진 발생기록을 검토하고 활성단층의 유무를 조사할 것을 권고했으나, 보고서에서 권고한 안전대책들은 전혀 적용되지 않은 채 물 주입이 강행돼 초항에서 강고 5.4라는 강진이 발생하게 된 것이란 얘기다.

 

그리고 실제 포항지진은 2013년 이 보고서에서 예측한 대로 물 주입이 이뤄진 20161월 이후 201711월 포항지진 전까지 발전소 부지 인근에서는 96회의 지진이 발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곰탱이 2019/03/22 [08:59] 수정 | 삭제
  • 참으로 못났다..무조전 지난정부탓하니..이나라에서 뭘배우겠나.일이터졌음 처리할생각않고 무조건지난정부탓.그럼 노정권.김대중정권머그리잘했나..이젠 신사적으로 정치좀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