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유흥업소 21곳 전국동시 세무조사 착수

정수동 기자 | 기사입력 2019/03/22 [12:59]

국세청, 유흥업소 21곳 전국동시 세무조사 착수

정수동 기자 | 입력 : 2019/03/22 [12:59]

 

 

국세청은 22일 사업자 명의위장, 신용카드 위장가맹 등 고의적․지능적 탈세혐의가 큰 유흥업소 21곳에 대해 전국 동시 세무조사에 착수하였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와 관련 "그간 국세청은 서민생활과 밀접하면서 탈세혐의가 큰 유흥업소, 불법대부업체 등 민생침해 탈세사범에 대해 지속적으로 엄정한 세무조사를 실시해 왔으나, 대부분 명의위장 사업자들로 일반적인 세무조사로는 실사업주에 대한 처벌 및 세금추징이 어려웠고 징수율 또한 저조한 실정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탈루수법과 관련해 "특히, 룸쌀롱, 클럽, 호스트바 등 유흥업소는 무재산자인 종업원을 ‘바지사장’으로 내세워 사업자 등록 후 체납‧폐업을 반복하는 일명 ‘모자 바꿔쓰기’, 제3자 명의로 등록한 일반음식점, 모텔 등의 신용카드 단말기로 결제하는 등 위장가맹점을 통한 수입금액 분산 등 고질적 탈세가 만연하였다"고 지적했다.

 

계속해 "이에 따라 국세청은 지난 1월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를 통해 '명의위장 유흥업소 등의 탈세혐의를 정밀 분석․조사'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한 바 있다"면서 "이를 위해 금번 세무조사에서는 사전에 광범위한 현장 정보수집 자료를 토대로 탈루혐의가 큰 업체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들 업체 중 명의위장 혐의가 있는 업체에 대해 1차로 조사착수 시점부터 검찰과 협업 하에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조세범칙조사로 착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이 같이 밝힌 후 "유흥업소의 불법행위, 탈세 등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매우 큰 상황에서 금번 조사는 어느 때보다 강도높게 실시될 것이며, 고의적 포탈행위가 확인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검찰 고발조치 등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천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