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논란... 침묵 깨고 나선 ‘최성’

김승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3/28 [12:37]

‘고양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논란... 침묵 깨고 나선 ‘최성’

김승호 기자 | 입력 : 2019/03/28 [12:37]

 

 

[취재  김승호 기자      편집 추광규 기자]


고양시의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관련 논란이 재연되고 있는 가운데 최성 전 고양시장이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일부 주장은 허위사실이라며 강력한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최 전 시장은 26일 밝힌 입장문을 통해 "김서현 시의원이 시의원으로서 시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지만, 제기한 내용의 대부분이 사실과 크게 다르다”면서 “이를 특정한 의도를 가진 세력들이 악의적으로 확대 재생산하고 있어 부득이 하게 김 의원에게 내용증명을 보냈으며, 향후 관련된 가짜뉴스 및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 전 시장 자료사진    

 

 

최성 전 시장은 이와 관련 먼저 오피스텔 부지를 아파트 부지와 단순비교해서 '헐값 매각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서현 시의원은 지난 2월 14일 고양시의회 시정 질문을 통해 "2014년 평당 948만원에 매각된 C1-1(현대 힐스테이트) 부지와 2014년 12월에 평당 975만 원에 매각된 C1-2(포스코 더샆) 부지가 5~7개월 후에 평당 2,066만원에 매각된 한류월드내 원시티 주상복합시설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에 매각되어 1천억 원대의 매각 손실이 발생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최 전 시장은 "한류월드 원시티 부지는 주거지 가격과 비주거지 가격을 나눠서 감정평가를 하였으며 ▲비주거지인 오피스텔 부지는 평당 약 1,163만원으로 당시 C1-1 공고가격 979만원, CI-2 공고가격 1,019만원과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아파트인 거주지 가격은 평당 1,800만원으로 C1-1, C1-2 감정가의 78%-84%나 높다. 같은 오피스텔 부지로 평가하지 않고 공동주택, 즉 아파트를 90%나 지을 수 있는 복합부지와 가격을 비교하여 배임 주장을 한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시의원으로서 의혹제기 수준을 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성 전 시장은 "이러한 내용은 담당 직원이나 같은 당 소속인 본인 에게만 확인해도 금방 팩트 체크가 가능한 사안인데 왜 이런 절차를 밟지 않았는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이와 관련 ”지난 3월 22일 김 시의원에게 상세한 내용증명(의혹제기에 대한 반론 및 답변요청서)을 발송하였으며 현재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고 밝혔다.

 

최 전 시장은 부지 감정평가 조작은 범죄행위이고 있을 수 없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서현 의원은 “C1-1과 C1-2부지는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의도적으로 감정평가 단가가 낮추어진 것으로 이 단가가 입찰예정가로 결정된 감정평가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최 전 시장은 이와 관련해서는 “2014년 재임시절 김모 시의원이 C2 부지에 대해서 유사한 의혹 제기 등으로 법정 구속 등 실형을 선고 받은 바 있었던 사안”이라면서 “감정평가는 감정평가사의 독자적 고유 업무이고, 관련 법률에 의해 복수의 감정평가 기관이 평가해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라 고양시가 개입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전 시장은 ”감정가 조작은 시의 재정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무거운 법적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사실이 아닌 허위로 감정가 조작을 주장하는 인사도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 전 시장은 킨텍스 지원시설 부지의 ‘매각지연시’에는 지방채 연체이자가 19%에 달했을 것이라는 이유를 들면서 매각 담당 공직자들은 현명한 결정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킨텍스지원시설부지 개발 등으로 인하여 매각지연시 연체이자가 19%에 달하는 등 막대한 이자 부담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고, 천문학적인 고양시의 실질부채로 말미암아 100만 고양시민의 복지·교육 등 다양한 예산적 요구를 실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지금도 미래호가를 막연히 기대하며 앉아있는 공무원보다 이를 재정건전성 강화차원에서 매각한 공무원이 훨씬 현명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아내와 관련 P사의 실소유주 루머가 거론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최성 전 시장은 “특히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사업자가 아내의 성과 같은 ‘백’씨 라는 이유만으로 제 아내의 친인척이 실소유주라는 터무니없는 악의적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 밖에도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각종 유해성 가짜 뉴스가 조직적으로 살포되고 있어, 시장 퇴임이후 1년 가까이 인내해 왔으나, 이제는 한계를 느끼며 이에 대한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최성 전 시장은 이 같이 강조한 후 “고양시를 위해 누구보다 바쁘게 뛰고 깊이 헌신했던 전직 고양시장이자 이제는 고양시의 새로운 미래를 응원하는 한 명의 고양시민으로서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할 부분에 대한 문제제기는 얼마든지 수용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힘을 보탤 수 있지만 정치적 음해를 목적으로 하는 가짜뉴스 및 허위사실 유포에는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며 “오직 시민만을 위해야할 고양시의 행정이 허위사실 유포세력에 의해 좌지우지 돼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을 고양시민 모두가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  사진 = 고양시 킨텍스 C2 부지

 

 

“시민단체 대표로서 의혹 제기는 당연한 것” 

 

최성 전시장이 이날 입장문에서 ‘특정한 의도를 가진 세력’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알려지는 고철용 비리척결본부장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고철용 본부장은 27일 취재에서 “최성 전 시장은 루머를 시민들에게 뒤집어씌우지 말라”면서 “퍼스트이 사업은 판매시설 등이 마무리 안되었기 때문에 아직 끝난 사업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B씨는 퍼스트이 개발의 고문이다. 이것이 루머라고 한다면 나와서 최성 전 시장과 기자회견을 하고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김 모 전 시의원이 구속된 이유는 요진의 기부채납과 관련해 일부 잘못된 내용을 책자로 만들어서 출판기념회를 한 것과 관련된 것”이라면서 “최성 전 시장이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문제 삼아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최성 전 시장은 요진 문제가 있을 때는 김 전 시의원이 요진 문제 때문에 구속됐다고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C2 때문에 구속됐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당사자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에 해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본부장은 이와 함께 “최성 전 시장은 이번 입장문에서 C2부지 매각이 잘못된 게 전혀 없다는 취지로 말하고 있는데 입찰공고가 난 후 만들어진 자본금 5,000만 원짜리 회사에게 아파트 1,100세대 오피스텔 890세대 사무실 25,000평 상가 6,000평을 지을 수 있는 사업자가 될 수 있는지는 의혹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거기에다가 퍼스트이 개발은 아무런 실적도 없는데 이런 사업을 맡길 수 있느냐?”고 의문을 말하면서 ”우리는 그동안 한화건설이 땅을 산줄 알았지 퍼스트이가 샀다는 것은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C2 부지 헐값 매각논쟁과 관련해서는 “나는 헐값 매각 주장을 한 적 없다”면서도 “헐값이라는 의혹은 누구든 제기 할 수 있다. 언론은 곧 시민이다. 그렇다면 최성 전 시장은 헐값 논쟁을 보도하고 있는 언론을 상대로 즉 시민을 상대로 공갈협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 본부장은 “최성 전 시장은 툭하면 요진 문제에서와 같이 법률 자문단을 구성해서 고발을 한다고 하는데 이는 현 시장이 C2 부지 매각과 관련해 감사를 하는 등 적폐행정에 대해 단호하게 입장을 표명하니까 위기감을 느껴서 공갈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본부장은 또 “C2 부지 매각과 관련해 가장 큰 잘못은 결과적으로 킨텍스의 지원시설을 지어야 하는 곳에 아파트가 들어섰다는 점”이라면서 “이는 당시 땅 매각을 추진했던 사람들도 잘못됐다고 자인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C2부지의 실소유자가 누구인가는 여전히 의문”이라면서 “지식진흥원이라는 그 좋은 직장을 뛰쳐나와서 시행사업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나는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인데 최 전 시장도 당당하다면 B씨도 데리고 나오고 진흥원에서 나왔던 다섯 사람도 데리고 나와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하고는 상관없다고 하면 된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렇게 최 전 시장이 퍼스트이와 관련된 의혹을 깨끗하게 해명했음에도 문제를 계속해서 제기한다면 그럴 때 고소를 한다고 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1년여 만에 침묵을 깨고 나선 최 전시장의 일성이 법률자문단 구성 운운하고 있는 것은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김서현 시의원은 최성 전 시장의 대응에 대해 27일 취재에서 “최성 전 시장이 보낸 내용증명을 어제 받았다”면서 “지금 현직이다 보니 하는 일이 많아 내용증명을 꼼꼼하게 검토해야 하는데 미처 검토를 하지 못했다. 보내온 분량이 내용증명은 15장이지만 답변을 준비하려면 검토할 자료가 몇권의 책 분량이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이 발언한 내용은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마땅히 질의할 내용을 했으며 특히 고양시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