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모친상…“저를 위로하러 오실 필요는 없다”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19/05/22 [11:53]

유시민 모친상…“저를 위로하러 오실 필요는 없다”

조현진 기자 | 입력 : 2019/05/22 [11:53]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2일 모친상을 당했다. 따라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날인 23일, 유 이사장은 모친의 빈소를 지켜야 해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추도식에 불참한다.

▲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유시민 이사장     ©신문고뉴스

 

유시민 이사장은 이날 부고를 자신의 팬클럽인 시민광장회원들에게 보낸 편지로 알렸다.

그는 어머니의 별세에 대하여라는 글을 통해 부고하면서 저를 위로하러 오실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부의금도 조화도 정중히 거절한다고 알렸다.

 

이 글에서 유 이사장은 제 어머니가 여든 아홉 해를 살고 세상을 떠나셨다어머니는 병상에 계셨던 지난 2년 반 동안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자부심을 여러 차례 표현하셨다고 밝혔다.

 

이어 다시는 목소리를 듣고 손을 잡을 수 없게 된 것은 아쉽지만, 저는 어머니의 죽음이 애통하지 않다면서 사랑과 감사의 마음으로 담담하게 보내드렸다고 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조문 여부를 망설일 이들을 위해 슬프거나 아프지 않으니 저를 위로하러 오실 필요는 없다제 어머니를 생전에 아셨고, 꼭 작별인사를 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굳이 오시지 말라고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음속으로 서동필 어머니, 안녕히 가세요라고 인사해 주신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래도 꼭 오시겠다면, 꽃이나 조의금은 정중하게 사양하기로 저희 6남매가 의견을 모았다는 점을 생각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간단한 다과를 준비했으니 함께 나누면서 삶과 죽음에 대해 사유할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우리는 우리들 각자의 삶을 의미 있게 꾸려나가기로 하자고 덧붙였다. 부고에 따르면 빈소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병원 장례식장 8호실, 발인은 24일이다.

 

한편 노무현 재단 주관 노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은 유시민 이사장의 모친상으로 불참하게 된데다 봉하지기로 불리던 김경수 경남지사 또한 보석조건 상 창원 주거지를 떠날 수 없어 불참하게 되므로 유시민 김경수 없는 추도식으로 치러질 것 같다.

 

아래는 이날 유 이사장이 내놓은 편지글 형식의 부고 전문이다.

 

 

어머니의 별세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제 어머니가 여든 아홉해를 살고 세상을 떠나셨습니다어머니는 병상에 계셨던 지난 2년 반 동안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자부심을 여러차례 표현하셨습니다

다시는 목소리를 듣고 손을 잡을 수 없게 된 것은 아쉽지만저는 어머니의 죽음이 애통하지 않습니다사랑과 감사의 마음으로 담담하게 보내드렸습니다

조문을 가야할까, 생각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저를 위로하러 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슬프거나 아프지 않으니까요제 어머니를 생전에 아셨고, 꼭 작별인사를 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굳이 오시지 말라고는 하지 않겠습니다그러나 마음 속으로 '서동필 어머니, 안녕히 가세요'라고 인사해 주신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래도 꼭 오시겠다면, 꽃이나 조의금은 정중하게 사양하기로 저희 6남매가 의견을 모았다는 점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간단한 다과를 준비했으니 함께 나누면서 삶과 죽음에 대해 사유할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위로 말씀과 마음의 인사를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우리들 각자의 삶을 의미있게 꾸려나가기로 합시다

유시민 드림

 

 

도무미 19/05/22 [12:15] 수정 삭제  
  모친께서 내일 누구 따라 자살 하셨는지?
ㅇㅇ 19/05/22 [12:19] 수정 삭제  
  ㄴ 넌 진짜 사람새끼냐 싸이코패스가 따로 없네 소름돋았다 진짜 ㄷㄷㄷ
rkftkfkd 19/05/22 [12:48] 수정 삭제  
  진짜 도무미 저새끼는 인간 새끼가 아니네 저늠 부모는 인간을 못낳고 짐승 새끼를 내질럿네...
사자 19/05/22 [13:11] 수정 삭제  
  도우미냐 도무미냐 기본도 안된 짐승시키 그래도 어머님께서 돌아가셨는데 한다는 말이 고작 그거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