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北 김영철 김혁철 노역 처형설 섣부른 언급 부적절”

강종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5/31 [13:03]

靑 “北 김영철 김혁철 노역 처형설 섣부른 언급 부적절”

강종호 기자 | 입력 : 2019/05/31 [13:03]


[신문고뉴스] 강종호 기자 = 청와대가 31일 <조선
일보>가 보도한 김영철 전 통전부장 실각 및 노역장 유치, 김혁철 대미 특별대표의 처형설 등에 대해 "확인해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 청와대 전경...자료사진     © 임두만


앞서 조선일보는 31일 북한이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를 처형하고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은 직을 잃은 뒤 강제 노역장에 처해졌으며 김여정 부부장도 근신명령이 내려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보도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고 확인해 줄 사항이 없다고 말한 것이다.

 

특히 이 관계자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진위파악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 추가로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도 "모든 관련 동향들을 살펴보고 있다""보도가 어느 정도로 확인된 사안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부분에 대해 섣부른 판단이나 언급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31"김영철은 노역, 김혁철은 총살"이란 보도를 통해 대북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의 실무 협상을 맡았던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와 외무성 실무자들을 협상 결렬 책임을 물어 처형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면서 대미 협상을 총괄했던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도 혁명화 조치(강제 노역 및 사상 교육)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북한의 행태에 대해 하노이 회담 결렬로 충격받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내부 동요와 불만을 돌리기 위해 대대적 숙청을 진행 중인 것으로 관측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조선>은 이날 대북소식통을 인용, 김혁철은 지난 3월 외무성 간부 4명과 함께 미림비행장에서 처형, 김영철은 해임 후 자강도에서 강제 노역 중으로 보도하고,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 하노이에서 김정은 통역을 맡았던 신혜영은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근신 중으로 보도했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는 정부 관계자를 인용 하노이 회담 이후 김여정의 행적은 포착되지 않는다""김정은이 근신시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는 점도 덧붙였다.

 

또 북한의 노동신문이 "앞에서는 수령을 받드는 척하고 뒤에 돌아앉아서는 딴 꿈을 꾸는 동상이몽은 수령에 대한 도덕·의리를 저버린 반당적, 반혁명적 행위"라며 "이런 자들은 혁명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하게 된다"고 했다는 내용도 곁들여 이 보도가 숙청을 확인하는 보도임을 주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