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우한 교민 격리 장소 ‘이동형 병원’ 설치해야"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1/29 [20:08]

최도자 의원 “우한 교민 격리 장소 ‘이동형 병원’ 설치해야"

조현진 기자 | 입력 : 2020/01/29 [20:08]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정부가 우한 폐렴 발병 지역인 중국 우한의 교민 700여 명을 전세기를 동원 공수하여 충북 진천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의 공무원교육원 등에 집단 격리할 것으로 검토 중이란 뉴스가 보도되자 해당지역 주민들이 트랙터로 길을 막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이 같은 '오프라인 행동형 반발'과 함께 SNS와 인터넷 포털댓글, 그리고 각종 안터넷사이트 커뮤니티를 통한 '온라인 여론몰이 반발'도 심각하다.이에 따라 청와대 청원방에는 하필이면 충청도냐는 지역차별적 항의가 담긴 청원도 올라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어느 지역이 되든 이들을 격리 수용할 시설에 재난현장의 의료공급을 위해 만들어둔 이동형 병원을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보유하고 있는 이동형 병원 전경...최도자 의원실 제공

 


즉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 격리시설에 병원을 설치해 격리 중인 교민들이 건강악화 상태가 나타나더라도 시설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고 격리장소 내에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을 하고 있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최도자 의원에 따르면 이동형 병원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수술실, CT, 제염실 등이 모듈형태로 되어있다. 또 외과수술, 중환자 관리가 가능한 50병상 규모나 된다. 더구나 긴급하게 확장할 경우 최대 100병상까지 구축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앞서 정부는 이 같은 이동형 병원을 제작하기 위해 지난 201650억 원의 예산을 사용했다"면서 "매년 한두 번의 설치훈련과 유지보수를 위해 7~8억 원의 예산을 사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실제현장에서 활용된 적은 없다"고 밝혔다.

 

나아가 최도자 의원은 격리된 교민 중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이 확인된다면 지역사회가 느낄 공포감과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은 상당할 것"이라며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 모든 교민을 주변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경우에도 불필요한 오해와 불편이 초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이동형 병원 모듈 안에 설치된 병상민 병원 시설...최도자 의원실 제공


따라서 최 의원은 내일(30)국회에서 열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긴급 현안보고에서 재난용으로 만들어 둔 이동형 병원을 복지부가 창고에만 쌓아두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 뒤 위기상황인 만큼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 의원은 우한에서 온 교민들 격리시설에 이동형 병원을 설치한다면 현장에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고, 환자의 이동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바이러스가 지역사회로 전파될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귀국 후 14일 정도 격리될 예정인 교민들의 격리장소에 대해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도 이들 교민들 중 격리기간 안에 우한 폐렴이 발병하면 이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격리장소에서 나올 수 있으므로 이때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는 때문이다.

 

따라서 최 의원의 주장대로 격리장소에서 치료까지 일원화된다면 지역 주민들의 우려도 상당부분 해소되어 이들을 설득하기에도 용이할 것으로 보여 정부의 선택이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 kimtener 2020/01/30 [21:11] 수정 | 삭제
  • 원주시 지정면 신무로 86. 코리아드림 01040041898
    해상용 컨테이너로 완벽한 격리 병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 격리 병원을 지을 수 있는 해상용 컨테이너 하우스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병원도 수출용으로 대기 중인 2동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