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발언 오보(?)에 낚인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대변인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2/14 [20:57]

‘정세균’ 발언 오보(?)에 낚인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대변인

추광규 기자 | 입력 : 2020/02/14 [20:57]

 

▲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신촌 명물거리를 방문해 상인들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사진 = 국무총리실 제공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민심과는 동떨어진 말과 행동을 잇따라 하고 있으며 별다른 대책조차 내놓지 않고 있으니 많은 국민들이 이 나라의 장래를 크게 걱정하는 것이다. 정세균 총리 발언의 핵심은 문제인 정부가 국민들의 민생에 대해 진지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온 몸으로 말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을 거스르면 권력은 오래가지 못한다. 문재인 정부는 민심의 무서움을 조만간 통렬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2.14 자유한국당 대변인 박용찬 논평 中)

 

“바이러스만큼 ‘세균’도 문제다. 본인의 배가 불러, 바닥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도 정보도 없는 것인가? 아니면 총선에 나오지 않아서, 본성이 나오는 것인가? 총리의 절망적인 현실 인식에 도탄에 빠진 민생경제는 앞길이 더욱 캄캄하다. 바이러스만큼 ‘세균’도 문제다. 핸드크림을 100개나 구입했다니 이만 손 씻고, 자가 격리에 들어가는 것이 어떤가? (2.14 바른미래당 대변인 김정화 논평 中)


자유한국당 박용찬 대변인과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이 14일 제대로 낚였다. 제1, 2 야당 대변인들이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 앞다퉈 날선 논평을 내놓았지만 앞뒤 사정을 살펴보니 사실과는 상당한 온도차가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자유한국당 박용찬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를 '문제인 정부'라고 칭하기도 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민생 현장을 방문하겠다며 신촌의 자영업자를 찾아 “상인은 원래 (손님이) 많은 편이긴 한데 코로나 때문에 아무래도 (손님이 줄었다)”고 답했다. 이어 ‘빨리 극복해야한다’는 상인의 말에 오히려 (정세균 총리가)“손님이 적으니 편하시겠네”라는 말을 건넸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같은 대화 내용 일부가 코로나19로 힘든 상인들을 '약 올리기'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박용찬 대변인과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이 14일 논평을 통해 날선 말의 칼을 쏟아 낸 것. 하지만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당사자의 해명에 따르면 두 대변인은 비판하는데만 마음이 앞서 사실관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채 논평을 냈다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박용찬 대변인 논평 캡처

 

 

신촌의 ‘상인’으로 소개된 오종환 서대문구 소상공인회이사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언론 보도 내용을 전하면서 “여기서 말하는 상인은 상점 주인인 제가 아니라 저희 매장에서 일하는 이모님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사)서대문구 소상공인회의 이사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기에 총리님을 신촌의 각 매장으로 모시고 들어가야 했으므로 저희 매장에서 총리님을 맞으신 분은 당일 직원으로 근무하는 이모님이었다”면서 “총리님에게 미리 직원들이 매장에 계신다고 말씀을 드렸고 그런 상황이 인지된 상태에서 총리께서는 코로나 19 이후에 손님 상황을 이모님에게 물어보셨고 이모님은 손님이 줄었다는 답변을 하셨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분이 직원이라는 것을 이미 파악하신 총리께서 ‘손님이 적으니 편하시겠네요’라는 말씀을 웃음을 띄우면서 농담조로 건네신 상황이었다”면서 “그러자 이모님이 ‘손님이 적더라도 직원들이 편한 게 아니고 마음이 불편합니다’고 하셨고 총리께서 ‘지금은 손님이 없으니 편하게 일하시고 손님이 많아지면 그때 사장을 도와 열심히 일하시라’고 격려를 하셨다”고 설명했다.

 

오 대표는 이어 “대표인 저에게는 ‘장사가 어렵다고 사람들 자르고 그러는 것은 아니지요’라고 하시기에 저도 ‘그런 일은 하지 않습니다’라고 대답을 하였고 총리께서는 ‘나중에 이 위기가 잘 극복되면 지역사회에도 좋은 일을 많이 하라’고 격려를 하시고 저희 매장을 떠나셨다”고 당시 상황을 말했다.

 

이어 “격려를 받은 저나 저희 직원분이나 다 기분 좋게 하루를 보냈는데 난데없이 저희 매장과 총리께서 구설에 오르내리니 당혹스럽다”면서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과 민생경제를 살리시려 현장방문을 하신 총리님의 일거수일투족이 사실이 왜곡되어 국민에게 전달되는 것은 바람직 못하다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현장에 같이 있었던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정세균 총리 발언)주어는 ‘옛날에는 정말 장사가 잘되던 집이다’이고 목적어는 ‘코로나 19로 손님이 줄어서 힘들겠지만 그동안 벌어 놓은 게 있으니 잘버티라’는 말이였다”면서 “또 종업원에게는 ‘조금 편하지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전체적인 취지는 정부도 소상공인들이 열심히 하면 도와주겠다는 격려였다”면서 “정 총리 발언의 앞뒤 문맥 자르면 불편할 수 있겠지만 현장에 같이 있었던 사람들은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김학도 중기부 차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등과 함께 13일(목) 오전 ’신촌 명물거리’(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일대)를 방문했다.

 

‘신촌 명물거리’는 신촌 지하철역에서 연세대학교에 이르는 지역으로 연중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인데 이날 방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돌탑김종진 2020/02/15 [08:29] 수정 | 삭제
  • 유권자 여러분 선거철입니다. 누구든 상대를 탓하는 분을 꼭 솎아내주세요. 이유는 탓은 분열이 일어나기에 부탁합니다. 정책제안을 하면 경쟁적으로 더 좋은 정책이 나오기에 국민 모두에게 유일한 혜택이 온다고 주장하기에 그리 주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