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사회와 더불어 성장?...사회공헌도 1위 기업 비웃어"

정성남 국장 | 기사입력 2020/02/21 [19:15]

"SK, 사회와 더불어 성장?...사회공헌도 1위 기업 비웃어"

정성남 국장 | 입력 : 2020/02/21 [19:15]

[취재 / 인터넷언론인연대  파이낸스투데이 정성남 국장    편집 /  임병진 기자]

 

"국내에서는 가습기살균제 1.528명 사망, 6,700명 피해자를 발생케 했고 해외에서는 라오스 댐 붕괴로 인하여 100명이 사망하고 6,000명이 실종하게 했다."

 

"SK, 사회공헌 1위의 두 얼굴이 부끄럽다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확인피해자연합(환노연) 등의 시민단체들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SK 악행 척결 공동행동 2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 인터넷언론인연대

 

 

SK 사회공헌 1위 두 얼굴 부끄러워...가습기살균제 1,528명 사망 등

 

환노연 박혜정 대표와 독성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김황일 대표는 “SK그룹 홈페이지를 열어보면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라는 홍보문구가 적혀 있다면서 과연 그 홍보문구가 맞느냐는 반문과 함께 이것은 모두 새빨간 거짓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들은 “SK는 가습기살균제 원조, 원죄 가해 살인 기업이고, 공식적으로 SK에서 만든 가습기살균제란 악마의 제품이 탄생된 1994년부터 26년간 사망자만 1528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죽음을 앞둔 피해자와 심신의 손상으로 자신의 삶과 가정 및 경제가 파탄 난 피해자들이 부지기수인 상황에서 SK는 피해인정도 책임도 지지 않는 부도덕하고 파렴치한 기업 그 자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혜정 환노연 대표는 지난 청문회때 SK 케미칼 최창원 대표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정부 관계자와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는 입장을 보여주겠다는 형식적 사과를 하였지만 그 이후에 SK가 보여준 행동에 과연 진정성이 있었는지에 대해 궁금하다고 따져 물었다.

 

이어 시간은 계속 흐르고 우리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들은 계속 사망하고 정신적 고통, 경제적 고통, 인생파탄, 가정파탄 그리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픔과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은 “SK는 지난 20177월 라오스 댐 붕괴 사고로 인해 100여명의 사망 및 실종자, 그리고 6,000여명의 수많은 사상자와 이재민에 발생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같이 끔직한 인재 의혹 사고에 SK는 책임이 없다고 버티고 있다면서 이제라도 대한민국의 높은 국격을 SK가 깍아 내리지 말고 사회공헌 1등 기업으로 당당하게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계속해서 고객과 사회의 행복을 기여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입으로만 투명하고 효율적 경영관리를 통해 기업 가치를 지속, 창출될 수 있도록 홍보만 하지 말고 반드시 실천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김 상임회장은 오늘과 같은 SK와 관련된 기자회견 및 집회 등은 모든 참사가 해결될 때 까지 3, 4, 5차에 이어 지속적으로 시민단체와 함께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성가습기살균제피해모임 김황일 대표는 “SK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SK가 저지른 참사에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완수해야 사회적 공헌과 사회적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실천하는 그룹 가치달성은 물론 사회적 공헌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환노연 박혜정 대표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 인터뷰에서 가습기살균제피해 특별법이 피해자들에게 유리한 부분은 지금 다 국회 환노위에서 한번 걸러지고 현재 법사위에 발목을 잡힌 상태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환경부도 피해자들에게 구체적 내용을 발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어떤 방식으로 갈것 같다는 추측만 저희들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환경부에서는 역학적상관관계라는 문구를 집어넣으면서 현재 구제급여와 구제개정안에 들어가 있는 피해자만 인정하는 형식적 모양새로 만들어 기존에 인정받지 못한 약 60%의 피해자들과 갈라치기 하려는 느낌이 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표는 정확한 내용은 관계기관 등이 쉬쉬하고 있는 중 이라 확실히 알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건과 관련된 SK와의 민형사상 재판 등 결과에 대해 SK의 여타의 공식적 발표는 없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이전에 옥시와의 민형사적 소송은 대부분 합의로 끝이 났고, 판결문이 없는 상태라면서 지난해 10월경 옥시와 3단계 피해자가 소송을 통해서 1심에서 패소하고 2심에서 일부 승소하여 위자료 부분만 500만원을 인정 받았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 하지만 보상금 500만원을 가지고 인생이 파탄나고 가정이 망가지고 경제적으로 힘든 피해자들에게 앞으로도 계속해 치료를 받고 얼마를 살지도 모르는 분들에게는 너무 가혹한 판결이라고 비통해 했다.

 

또한, 그것마저 옥시에서 상고를 하고 피해자 역시 맞상고를 한 상태에 지금 대법원에 계류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SK측에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피해자에 대한 사과 등은 없었지만 앞서 청문회에서 형식적인 사과는 하였으나 지금 진행중인 사법부의 판결에 따라 적절한 조취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는 있다.

 

끝으로 박 대표는 저희가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불만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고 또, 설령 목소리를 낸다고 해도 그 목소리를 언론과 로비를 통해 막는 그런 기업이 SK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한 최대한 기자회견과 집회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기에 의한 인명피해는 살인 행위이라면서 "SK는 사회적 가치 운운하기 전에 피해자에 대한 인지 감수성을 갖고 도덕성부터 회복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현대판 아우슈비츠 독가스 학살 참사이다!! 원조, 원죄, 살인 가해 기업 SK는 피해자에 대해 무한 책임 이행하라. 가습기살균제 원조 전도사 SK는 사망자, 피해자 책임져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억울해서 못살겠다. 책임져라. SK는 가습기 살균제 참사 사죄하고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전신질환 인정하라!! 라오스 댐 참사 또한 인재이고 국가 망신이다. 책임져라. 라오스 댐 참사 부끄러워 못살겠다라는 구호를 외쳤다.

 

그러면서 “SK가 사회적 가치창출, 사회구성원들과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의 극대화를 부르짖으려면 안전하다는 자사의 거짓말에 속아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피해자에 대한 무한 책임부터 이행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