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3월 입국 중국 유학생 전체 코로나 진단검사 실시

김영남 기자 | 기사입력 2020/03/03 [14:18]

전북도, 3월 입국 중국 유학생 전체 코로나 진단검사 실시

김영남 기자 | 입력 : 2020/03/03 [14:18]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가 이번 주부터 입국하는 모든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전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2일 “이번 조치는 최근 발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 없이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이 한국에 온 후 코로나19에 확진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한 선제적 예방 차원으로, 입국 초기에 진단검사를 의무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3월 입국자 수는 입국예정자로 조사된 1,800여명보다 훨씬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실제, 2월 마지막 주 중국인 유학생 입국자 수도 입국예정자 대비 3분의 1 수준인 2백여명에 그쳤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교육부도 지난달 28일 중국 교육부와 코로나19 상황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자국의 유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양국 유학생의 출국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것에 합의했다”면서 “이 합의는 2월 28일 18시 이후 즉시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전북도는 “교육부는 또 중국인 유학생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인건비 등 예비비 42억원을 긴급 편성해 전국 대학에 지원하기로 했다”면서 “도내 대학들도 대학 내 코로나 비상대책반을 총장체계로 격상 운영하고 있으며, 개강도 2주에서 4주를 연기하고 온라인 수업을 활용하는 등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도내 대학은 해당 시군과 협조해 중국 유학생 입국 시 인천공항에서 각 대학까지 수송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별로 기숙사 입소를 원칙으로 추진하면서 자가격리 유학생에게는 지속적으로 기숙사 입소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