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전현희 권익위, 한상혁 방통위, 김창룡 경찰청장 내정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6/26 [18:22]

靑, 전현희 권익위, 한상혁 방통위, 김창룡 경찰청장 내정

조현진 기자 | 입력 : 2020/06/26 [18:22]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총선에서 서울 강남을에 출마, 낙선한 전현희 전 의원을 차기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임명하고, 방송통신위원장에는 현 한상혁 방통위장, 민갑룡 경찰청장 후임에는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을 지명했다. 26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 같은 대통령 인사안을 발표했다.

 

▲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청와대 자료사진    

 

이중 방통위원장과 경찰청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자이므로 청문회 이후 임명이 가능하다. 따라서 청와대는 국회가 정상화되는대로 이들의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로 보낼 예정이다.

 

그러나 이날 인사에서 국민권익위원장에 발탁된 전현희 심임 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 대상이 아니므로 오는 28일 공식 임명될 예정이다.

 

그리고 전 위원장 발탁은 세간에서 의외의 인사로 받아들여질 정도의 깜짝 발탁이다.  이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반부패 공정개혁을 완수하고, 국가청렴도를 제고하며 사회적 갈등을 해소해낼 적임자”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1964년생으로 전직 2선 의원인 전 심임 위원장은 부산출신으로 부산 데레사 여고를 졸업했다. 이어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 치과의사로 일하다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의료전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그리고 변호사 시절 소비자 피해구제, 의료 소송 등 공익 보호 관련 일을 하며 이름을 알렸다. 이에 지난 2008년 당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로 영입되어 18대 국회에 입성했다. 그런데 전 위원장은 당시 초선임에도 보건·복지, 환경·노동위 등에서 혁혁한 활동을 했다,

 

하지만 2012년 치러진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서울 강남을에 출사표를 던졌으나 당내 경선에서 당시 정동영 후보에게 밀려 출마하지 못했다.

 

그런 다음 20대 때 서울 강남을에서 당당히 당선되어 2선 의원이 되면서 국토위에 활동 중 카카오 택시, 우버 등 택시문제의 첨예한 대립 현장을 중재하는 역량을 발휘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지난 4·15 총선에서 서울 강남을에 출마했지만 박진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패했다


한편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유임됐다. 한 위원장은 미디어 전문 변호사 출신이다. 지난해 9월 전임인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임기를 약 1년 남겨놓고 사퇴하면서 후임으로 부임했다. 한 위원장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정식 임명되면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한 차례 연임하게 된다.

 

또 임기 만료로 퇴임하는 민갑룡 청장 후임으로 내정된 김 경찰청장 내정자는 경찰대학 졸업 후 서울 은평경찰서장, 경남지방경찰청장 등을 지냈다.

 

그런데 김 내정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이어온 문 대통령과의 인연 때문에 야권에서 '코드인사'라고 반발하고 있어 청문회가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즉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치안비서관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할 때 상관인 시민사회수석이 문 대통령이었기 때문아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탁월한 정책기획 능력과 추진력으로 조직 내부에서 신망을 받고 있다”며 “수사구조 개혁 및 자치경찰제 도입 등 경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해서도 강 대변인은 “그간의 전문성과 국정 경험을 바탕으로 방송통신·미디어 분야의 국정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급변하는 방송통신·미디어의 융합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래는 이날 청와대가 발표한 내정지 및 후보자들의 약력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장관급) / 전현희 (全賢姬, Jeon Hyun Heui), 1964년생
【 학  력 】
- 부산 데레사여고
- 서울대 치의학과
- 고려대 의료법학 석사
【 경  력 】
- 제18대, 20대 국회의원
-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시민권리센터 소장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환경위원회·여성인권위원회 위원
- 대한의료법학회 이사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장관급) / 한상혁 (韓相赫, Han Sanghyuk), 1961년생
【 학  력 】
- 대전고
- 고려대 법학과
- 중앙대 언론학 석사
【 경  력 】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現)
-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 (사시 40회)
-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 경찰청장 / 김창룡 (金昌龍, Kim Chang Yong), 1964년생
【 학  력 】
- 부산 가야고
- 경찰대 법학과
【 경  력 】
- 부산광역시지방경찰청장(現)
- 경상남도지방경찰청장
-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 주미합중국대한민국대사관 주재관
- 서울 은평경찰서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