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서울시장, 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다"

임두만 | 기사입력 2020/07/22 [13:57]

이재명 경기지사 "서울시장, 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다"

임두만 | 입력 : 2020/07/22 [13:57]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재 당 내외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 지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차기 보궐선거에서의 서울 부산시장 공천에 대해 당헌당규 상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대국민 약속을 지켜야한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이에 언론들은 대선 예비주자 선호도 2위를 달리고 있는 그의 무게를 감안, <이재명 "민주당은 서울 부산시장 후보 공천하지 말아야" 등의 제목으로 앞다튀 보도하는 등 그의 발언을 조명했다.

 

그러자 당장 당 내의 친문 강성그룹에서 반박이 터져 나왔다. 특히 당내의 마이크로 통하는 정청래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혼자 돋보이려고 하는가’라며 공개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는 타이밍의 예술이라고 한다”며 “지금 시기에 ‘혼자 멋있기 운동’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동지란, 이겨도 함께 이기고 져도 함께 지는 것"이라며 "나혼자 이기면 나는 돋보일수 있지만 동지는 더욱 아프다"고 힐난했다.

 

이어 "미통당은 무상급식문제로 사퇴한 오세훈 전 시장의 귀책사유로 치뤄진 보궐선거에 후보를 안 냈느냐?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 후보를 안 냈느냐?"고 묻고는 "이런 중대사는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 중대사는 민주당 당원들께 길을 묻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중동 등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들은 이 지사의 발언과 정 의원의  비판을 부각하는 보도로 당내 분란을 종용하는 듯한 자세를 보이기도 했다.

 

따라서 이런 논란이 지속되자 이 지사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일단 전날(21일) 유튜브채널 <이동형TV>와의 인터뷰에서 "당헌과 당규에 그렇게 되어 있으므로 약속을 지켜야한다는 원칙적인 언급이지 실제 상황에서의 무공천을 주장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지사는 다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이런 공식 성명을 통해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면서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 이재명 페이스북 갈무리    

 

이날 그는 이 성명에서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에 자신 또한 의견이 없을 수가 없으며(중략),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하여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원칙론을 먼저 거론했다.

 

그런 다음 그는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라며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고 한 뒤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끝으로 이 지사는 자신의 발언을 부각시키면서 민주당을 비난하는 미래통합당 등 세력에 대해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여 만주당을 갈라치기 하려는 점에 대해 경계했다.

 

아래는 이날 이 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전문이다.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습니다.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습니다.

 

저 역시 이에 대한 의견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주권자의 권한위임을 기초로 하는 대의민주제 민주공화국에서 권력을 위임받는 정치인의 가장 큰 덕목은 신뢰라고 생각하며, 길지 않은 정치인생에서 언제나 신뢰를 지키려 노력했습니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않았고, 약속은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95% 공약이행률 역시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고, 한 약속은 지킬 수 있는 한 온 힘을 다해 지켰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1400만에 육박하는 경기도민 상대의 도정에서도 큰 문제부터 사소한 문제까지 신뢰를 잃지 않고 행정과 도정의 권위를 잃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국가행정이나 중앙정치 역시 다를 바가 없습니다.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하여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입니다.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김대중대통령님 말씀도 그런 의미일 것입니다.

 

저 역시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현실속 정치인입니다. 좌파나 우파, 보수나 진보의 이념에 갇힌 원리주의자가 아닌 철저한 실용주의자이고 또 정치는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됩니다.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합니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습니다.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습니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릅니다.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습니다. 그것은 당원의견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입니다.

 

공인으로서 국민과 당원들의 관심이 집중된 이 현안에 대해 생방송에서 예정되지 않은 '내심의 의견'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취할 태도는 답변회피, 거짓말, 사실대로 답변 세가지입니다.

 

거짓말은 할 수 없습니다. 답변회피는 정치기술로 매우 중요하지만 이 역시 대국민 기망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쉽지 않은 선택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실대로 답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답변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되어 마땅한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드리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다만,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