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여가위, 한부모가족 지원·성폭력피해자 보호 강화 법안 의결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 기사입력 2020/09/20 [07:57]

국회 여가위, 한부모가족 지원·성폭력피해자 보호 강화 법안 의결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 입력 : 2020/09/20 [07:57]

<국민기초생활 보장법>등 다른 법령에 따라 지원을 받고 있는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게도 아동양육비가 지급된다. 이와 함께 기존 24세 미만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되던 추가 아동양육비를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한부모가족에게도 확대 지급하는 등 저소득 및 청년 한부모가족의 양육부담을 완화하는 법안이 지난 17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를 통과 했다.

 

동 법안의 주요 내용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등 다른 법령에 따라 지원을 받고 있는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게도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기존 24세 미만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되던 추가 아동양육비를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한부모가족에게도 확대 지급하는 것으로 저소득 및 청년 한부모가족의 양육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수정안)은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직장 내 불이익처분의 유형을 구체화하고,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불이익처분을 한 자에 대해 처벌을 강화(최대 2천만원 이하의 벌금 → 최대 3천만원 이하의 벌금)함으로써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 대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이다.

 

한편,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서는 9월 16일 법안심사소위(소위원장 권인숙)에서 양육비 채무자에 대한 출국금지·명단공개·형사처벌 등 양육비 이행 확보를 위한 제재의 필요성에 대해 소위 위원 모두 공감하였으나, 실효성 확보 및 절차의 정교화를 위해 다음 법안심사소위에서 추가 논의하기로 하였다.

 

한편 이날 의결된 법률안들은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