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기산지구’, 현대산업개발 공공기여 420억 원 이행각서 제출

김은경 기자 | 기사입력 2020/10/13 [13:58]

화성 ‘기산지구’, 현대산업개발 공공기여 420억 원 이행각서 제출

김은경 기자 | 입력 : 2020/10/13 [13:58]

▲ 화성시청 자료사진  



화성 기산지구 개발이 주민제안 방식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420억 원에 대한 공공기여 이행각서를 제출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기산지구 토지소유자들이 결성한 ‘기산지구 도시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3일 “주민제안 환지방식사업을 추진하며 화성시 요구대로 1군 건설사 현대산업개발을 선정하여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공공기여 420억 원은 물론 공원조성, 지하주차장 신축 등 이행각서를 제출하고 복합문화 명품도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화성시 의회가 지역주민의 재산권보호와 민원을 최소화하고 태영특혜 의혹을 해소하고자 공영개발을 두 번이나 부결하였다”며, “이에 따라 사실상 공영개발 추진은 불가함에도 일부 언론사가 공영개발을 부추기며 주민 90%가 찬성하는 주민제안사업을 마치 주민간 진흙탕 싸움으로 호도하는 등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화성시 의회의 주민제안사업 결정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사에서 혼용(수용+환지) 방식이 문제의 해결인 양 보도하는 것은 주민제안사업(환지방식)을 지연시키고 태영컨소시엄을 끼워 넣기 위한 꼼수”라며 “모범을 보여야 할 지역언론사가 대기업에 편승해 개발사업 이권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주민 A씨는 “화성시 관계자가 언론에 화성도시공사 비중을 높인다는 등 언론플레이를 조장하는 것은 아직도 화성시와 공무원들이 거센 여론과 민의를 파악하지 못하고 태영컨소시엄에게 특혜를 주기 위하여 공영개발을 고집하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화성시는 기산지구 개발과 관련해 불투명한 행정을 지양해야만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조속히 태영컨소시엄과의 협약 해지는 물론 특혜의혹 등으로 불거진 시 행정의 불신을 해소하여 지역 민심을 추스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산지구 개발은 화성시 기산동 131번지 일대 23만2천㎡ 토지를 개발해 1,608세대를 수용하는 사업이다.

 

화성시가 밀어붙이던 특수목적법인설립을 통한 공공개발 방식은 지난 9월 11일 시의회에서 조례안이 부결되면서 무산됐다. 이에 따라 민간제안 사업인 환지방식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