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참여와 실천의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1/13 [09:41]

전남교육청, 참여와 실천의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1/01/13 [09:41]

올 한 해 전남 도내 각 급 학교 현장에서 존중과 자율, 연대의 시민적 가치를 확산하는 민주시민교육이 크게 강화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2일 학교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를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른 온라인 영상회의로 개최하고 이런 내용의 ‘2021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학교민주시민교육은 학생들이 자신과 공동체 삶의 주인임을 자각하고 민주주의의 이념과 가치, 제도와 절차를 이해해 이를 자신, 가정, 학교, 사회에 적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존중, 자율, 연대의 시민적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적 공감, 민주적 의사결정, 사회 참여, 비판적 성찰 역량을 길러 미래사회를 열어가는 주체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하고자 한다.

도교육청은 이 계획에서 ‘민주적 교육 생태계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역량 강화’를 목표로 정하고 참여와 실천의 학교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추진 전략을 세웠다.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추진 과제로는 민주시민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교원 역량 강화 지원 학생자치 활성화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 민주시민교육 지원 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들 과제가 학교에서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수업 혁신과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학생 주도성을 반영한 교실 수업 혁신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또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실천을 위해 도내 전체 학교가 참여하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과 ‘학교자치기구 구성’으로 교육주체 모두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부터 학교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와 민주시민교육 자문관과 함께 2020년 민주시민교육의 성과를 분석하고 교원 및 시민단체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민주시민학교 운영, 민주시민교육 현장지원단과 함께 전국단위 학생주도성 온라인 포럼 운영, 학교자치 역량 강화 연수 등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했다.

특히 도내 199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진단하고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 개정, 학교자치 조례 제정 등 민주시민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