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식 칼럼] 한국 개신교회는 정말 개혁해야 한다.

서태식 목사 | 기사입력 2021/01/27 [12:34]

[서태식 칼럼] 한국 개신교회는 정말 개혁해야 한다.

서태식 목사 | 입력 : 2021/01/27 [12:34]

IM 선교회 산하 교육기관에서 코로나19 집단확진자가 발생, 다시 세간의 눈이 개신교계로 향하고 있다. 특히 이와 관련된 언론보도들에 달린 댓글을 살피면 개신교는 아예 공적 수준이다.

 

▲ 109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광주 TCS 국제학교 정문...  © 신문고뉴스


사람을 살리는 종교를 자칭하는 개신교가 왜 이렇게 천덕꾸러기가 되었나?

 

신천지 전광훈 열방선교회에 이어 이번에 IM 선교회의 집단감염 사태를 볼 때 그리고 그 외 교회들의 집단감염을 보면 개신교의 약점이 보인다.

 

이만희 최바울 전광훈 국제학교의 조 마이클(자칭 선교사) 등의 공통점은 근본주의적인 신앙 전도 제일주의를 갖고 있다. 이점은 집단감염을 일으킨 일반 교회들도 다 비슷한 형편이다.

 

다음으로는 이들이 비주류이고 출신성분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이만희는 중학교도 못 나온 것으로 알고 있고 전광훈 역시 비주류 교단으로 학력시비가 있으며, 최바울 역시 비주류, 마이클 조는 아예 이력이 하나도 제대로 나온 것도 없고 신학도 안 했으면서 자칭 선교사로 이름짓고 있다. 결국 말 잘하고 조직수단이 좋은 사람들이 종교 비지니스를 하기에는 개신교같이 쉽고 편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피상적인 성경지식을 가지고 열심만 있는 성도들에게 강력한 일방적 주장을 일관되게 주입시키고 사람들은 추종을 한다. 이들이 설칠 수 있던 배경은 바로 개신교에서 신앙 열심만 좋으면 알아주는 것. 그리고 강경하고 외골수적일 수록 인정받는 신앙 문화와 근본적이고 전도제일 성장제일주의의 신학적 토양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앙의 자유를 걸고 태동한 한계 때문에 개인이 마음대로 신앙이나 교회를 만들어도 제재할 방법이 없고 관대한 관행도 문제이다.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는 굉장하게 급속한 속도로 쇠퇴할 것이고 잃어버린 신뢰는 되찾기 어려울 것이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이런 상황에서 건전한 교회나 목회자보다 왜곡돼고 강력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추종한다는 것이고 교인 수백 명의 전광훈이 구국 기도 투쟁으로 위장한 정치투쟁을 한 후 수천 수만 명의 전국적 지지자와 교인을 갖는 사람으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뭐 솔직히 이런 현상은 교회만 아니라 정치성이 강한 계층에서도 익히 나타나는 형상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급격하게 조직되고 강경해진 자칭타칭 노빠그룹이 탄생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수감 과정에서 아스팔트를 장악한 태극기 부대가 탄생했다.

 

또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지그룹을 칭하는 대깨문(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은 이름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나아가 조국 추미애-윤석열 대립 시 양측으로 갈라져서 서로 손가락질을 하는 그룹 등을 보면 특정목적의 패거리주의라는 이러한 현상은 한국인의 특성인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나는 이제 한국 기독교계, 특히 정통을 자임하는 개신교계가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한다고 본다. 최소한의 일관성을 유지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하는 것이다.

 

즉 첫 째 한국 교회는 지성을 무시하는 신학에서 벗어나 이성과 신앙의 균형과 조화를 강조하는 신학 신앙교육을 해야 하고, 두 번 째는 이를 위해 재정을 교단에서 통합하여 목회자 사례를 공무원처럼 통일 시킬 필요가 있다.

 

또 세 번 째로 제대로 된 한국 교단 협의체를 만들어 그 협의체가 인정하는 교회만이 공인된 교회로 인정할 수 있도록 간판에 명시하도록 하여 자의적이고 이상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게 순진한 사람이 미혹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란 말이다.

 

* 이 칼럼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대전 삼광교회 담임인 서태식 목사님의 페이스북에 오른 내용으로서, 본 보는 서 목사님의 허락을 득해 전재했습니다. 

aleseia 21/01/31 [23:54] 수정 삭제  
  포스트 코로나시대 .. 무기력해진 한국교회의 개혁방향 계란으로 바위치기일까? .. https://cafe.naver.com/churchreform.cafe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