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 조국·강성당원·법사위 놓고 의견 갈려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4/13 [17:28]

與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 조국·강성당원·법사위 놓고 의견 갈려

조현진 기자 | 입력 : 2021/04/13 [17:28]

4.7 재보선 참패 후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 김태년 전 원내대표 후임을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이 13일 오후 2시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출마한 윤호중 의원(기호 1번)과 박완주 의원(기호 2번, 이하 기호 순)을 참석시킨 ‘대국민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 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비대면으로 치러진 당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     ©신문고뉴스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민주당 유튜브 사이트인 ‘델리민주’와 ‘팩트TV’ 등을 통해 생중계된 이 토론회에서 윤호중 박완주 양 후보는 세간의 평가대로 ‘친문’과 ‘비문’ 입장을 여실하게 드러냈다.

 

즉 현재 2030 초선 의원들의 문제제기로 당 내외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있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의 선긋기, 검찰개혁과 대야당 협치 등에 대한 접근법, 심지어 제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작용한 2030 세대의 민심이탈 등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 등에 대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우선 ‘조국 사태’를 놓고는 두 의원 모두 “이미 총선에서 심판 받은 사안”이란 점에 동의했으나 윤 의원은 “조 전 장관 문제는 국가의 범죄수사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있는 검찰총장이 대통령의 인사권에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이었다”고 평가했다.

 

반면, 박 의원은 “사실 ‘공정하지 않다’ ‘과도하다’고 의심이 가게 했던 측면이 있다”면서 “총선을 통해서 극복됐지만 젊은층이 공정에 대한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고 진단했다.

 

또 최근 당내 2030초선 의원들이 낸 반성문에 조국 사태가 언급된데 대해 강성 당원들이 문자폭탄 등으로 공격하는 것을 두고 윤 후보는 “적극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하시고 휴대폰이나 문자 보내고 SNS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 보면 당의 민주주의 중 하나”라고 한 반면, 박 후보는 “조국 사태 자체를 논하는 것이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내 문화는 옳지 않다”고 말해 다른 양상을 보였다.

 

▲ 비대면 토론회지만 풀 기자단과 당 관계자들은 참여했다.     ©신문고뉴스

 

그리고 여야관계가 극한 대치 상황으로 흐른 측면에는 21대 국회 원구성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에 있다는 야당의 주장, 나아가 선거패배로 민심의 현주소가 나타났으므로 법사위원장 등 야당 몫 상임위원장 재배분을 요구하는 주장에 대해서도 윤-박 후보는 확인히 다른 대처 방법을 내놨다.

 

우선 윤 후보는  "21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이 이미 끝난 것, 재협상은 절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제가 법사위원장이니 원내대표가 되면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주느냐는 의문이 있는데 절대 그런 게 아니다"라며 "1기 원내대표의 원구성안 협상은 유효하다"고 못 박았다.

 

그리고는 "(여당 내) 협상을 통해 차기 법사위원장을 선출하면 된다"며 "지금 원구성 관련 협상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유능한 개혁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당장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 양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반대로 박 후보는  “국회는 입법의 장이자 정치의 장”이라며 “무너진 정치 복원을 위한 대표적인 건은 상임위 배분 문제"라고 재배분을 시사했다.

 

그는 "작년 여야 논의가 중단되고 여당이 다 가져오게 됐다"면서 "그러나 기본적으로 국회는 소수든 다수든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복원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원칙은 지키되 집권여당답게 야당과도 소통하겠다"면서 "상임위원장 재분배, 부의장 선출 문제도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 토론회가 끝난 뒤 두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 신문고뉴스

 

따라서 이 같은 확연한 입장차이를 보인 양 후보에 대해 투표권을 가진 민주당 174명의 의원들이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지 매우 주목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5일 오전 10시 다시 한 번 비대면 방식의 ‘대국민 토론회’를 개최한 다음, 오는 16일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그리고 여기서 당선된 원내대표가 당 비대위원장으로서 차기 전당대회에서 신임 대표가 선출될 때까지 당 대표직을 겸임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