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력 4년 고졸자, 4년 대학 다닌 사람과 임금 대등해야"

임두만 기자 | 기사입력 2021/05/04 [19:24]

이재명 "경력 4년 고졸자, 4년 대학 다닌 사람과 임금 대등해야"

임두만 기자 | 입력 : 2021/05/04 [19:24]

[신문고뉴스] 임두만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우리나라는 학력별 임금격차가 청년들에게 대학만 선호하게 한다"면서 "고졸 취업자의 경력 4년이 4년제 대졸자의 임금과 차이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고졸취업자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 이재명 페이스북

 

이 지사는 4일 고졸 청년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경기도·경기도교육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고졸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협력 체계 구축 협약을 맺는 자리에서 "학력에 따른 임금 격차가 워낙 큰 것이 대학 서열화 문제나 입시 문제 아니면 초중고의 왜곡된 교육 환경이 주된 원인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며 이 같이 말하고 “고졸 취업자가 4년 간 쌓고 노력한 결과가 4년 동안 대학 다닌 사람의 보상과 별반 다를 거 없거나 나을 수 있다는 믿음만 있다면 우회로를 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날 경기도는 경기도교육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고졸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이 협약식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헌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이 참석, 공동으로 서명했다.

 

▲ 업무협약서에 서명하는 참석자들     ©사진 : 이재명 페이스북

 

이에 이 지사는 이 업무협약 체결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알리며 <고졸 청년들이 꿈을 좇을 수 있는 세상을 위해>란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학력에 따른 대우차별이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글에서 우선 “똑같은 4년이라는 시간 동안 대학을 다닌 사람과 세계일주를 한 사람이 있다면 어떤 이의 경험이 더 값지고 의미 있을까? 정답은 '본인이 내린 결정에 따른 사람'”이라며 “단, 대학을 다니든 다니지 않든 차별받지 않고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사회에 살고있다는 가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우리 사회는 '대졸자', 그것도 '4년제 대졸자' 중심으로 흘러간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대학등록금 지원이 청년세대를 위한 대표 경제정책이고, 수능과 수시정시 논쟁이 마치 모든 청년들이 겪는 문제로 치부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며 “그렇다보니 대학졸업장이 없는 청년들은 정치에서 배제되며 사회의 비주류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받는 불이익이 많다보니 ‘울며 겨자 먹기’로 고액의 등록금을 내며 학교를 졸업해야 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런 다음 “만약 우리나라가 독일과 같이 숙련노동, 기술노동을 존중하고 충분한 보상을 하는 사회라면 어떨까?”라고 물은 뒤 “사회의 따가운 시선 때문에 원하지도 않는 대학을 다니며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일은 줄어들고,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땀흘리는 청년들이 더 늘어나지 않을까?”라고 스스로 답했다.

 

나아가 이 지사는 “경기도교육청,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손잡고 고졸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보려 한다”며 이날 협약식에 대해 설명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에 나온 우리 청년들이 대졸 청년들과 동등한 인정받으며 꿈과 희망을 갖고 일하는 세상을 만들어나가고 싶다. 오늘 협약이 그 소중한 마중물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덧붙였다.

 

▲ 협약식 체결 후 전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며 기뻐하고 있다.     ©사진, 이재명 페이스북

 

이에 이날 협약식에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이 협약은)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삶의 진로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체계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 교육청은)학생들이 재학 중에 자기가 원하는 직장 또는 원하는 분야에 기술력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헌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은 "고용노동청에서 진행 중인 취업 박람회,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경기도와 교육청에서 하는 사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이뤄서 좋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원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고교취업활성화사업 추진과 기업 채용 알선 지원 등 고용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형 도제 교육 및 현장실습 등 지역인재 양성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청년 고용노동정책 홍보·지원과 기업·고교 채용·취업지원, 청년 일경험 기회 확대 등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세 기관은 ▲고졸 취업지원을 위한 체계 구축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인력양성 협력 ▲우수 기업의 고졸 채용 정보 제공 ▲공동 홍보 브랜드 발굴 등에 공동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협약식에 참석, 이 지사와 대화를 나누는 한 고졸 취업자     ©사진, 이재명 페이스북

 

따라서 이날 협약식에는 기업대표와 직업계고 졸업생도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김태완 우원기술 대표는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기술자를 키우는 게 가장 힘든 부분"이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하고 꾸준히 회사에서 보살필 수 있도록 국가 장려제도가 확충된다면 훌륭한 엔지니어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자동차과학고를 졸업한 뒤 자동차 판매 및 종합서비스업체에 재직 중인 이한샘씨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취직한 학생들은 군대를 갔다 온 이후 복직이 보장되지 않는다. 군대 이후 복직을 제도화했으면 좋겠다"며 "청년들이 적은 소득이어도 중소기업에 다니면서 자기개발을 하고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나라에서 지원해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도내 직업계고(특성화고, 마이스터교, 종합고교 등) 학생들에게 자격증 응시료 지원, 직무교육, 취업역량강화교육, 취업멘토링, 취업연계 등 고교취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42개교 1559명 대상에서 올해는 50개교 재학생 2000명으로 지원을 확대했다.

 

또 경기청년 일자리 매치업 취업지원사업 참여자 75명 중 15명(20%)을 고졸로 우선 채용하기로 했으며, 우수기업 인증 평가항목에 직업계고 및 일반고(취업반) 출신 채용시 별도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따라서 이 같은 경기도의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