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문자폭탄‧검찰개혁‧조국사태 소신 발언 내놓아 주목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5/07 [01:08]

김부겸, 문자폭탄‧검찰개혁‧조국사태 소신 발언 내놓아 주목

조현진 기자 | 입력 : 2021/05/07 [01:08]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현재 여당 내의 강성지지자들 문자폭탄에 대해 "민주주의 방식은 아니다"라거나 검찰의 수사권을 완전 박탈하는 '검수완박' 주장과 관련 "일부 의원들의 의견일 뿐"이라고 발언하는 등 현안과 관련 소신 발언을 내놓아 주목을 받고 있다.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신문고뉴스

 

김 총리 후보자는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열성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을 두고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문자폭탄은 전체주의 아닌가?"라는 질의에 "국민 눈높이가 우선이 돼야 한다"며 "이런 방식은 민주주의 방식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는 또 지난 1년 동안 거대여당 더불어민주당이 검경 수사권 조정, 공수처법 처리 등을 야당의 반대에도 처리한데 대해 "민주당이 국회에서 입법 독주한다"고 조 의원이 지적하자 "국민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법안은 조금 더 숙성해서, 여야가 대화해서 처리했다면 국민이 납득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말해 민주당 일방주의 국회가 국민들의 비판 대상이 되었음을 인정했다. 특히 민주당이 임대차 3법 등을 야당과 협의 없이 강행 처리한 데 대해서도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건의와 관련 "바깥 여론을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라고 말하면서 '특혜사면'이란 주장에도 공감한다는 듯 "불공정하다"는 뜻도 밝혔다.

 

우선 그는 이날 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이재용 부회장 사면 건의 관련 질의에 대해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면서 "다만 경제계 인사들과 만나면 그분들의 '사면건의 등' 상황과 인식을 잘 정리해서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고 설명, 세간의 사면건의론을 진화했다.

 

▲ 민주당 김병주 의읜의 사면건의 관련 발언에 답하는 김 후보자     ©청문회 중계영상 갈무리

 

즉 "이 부회장 사면 건의 근거로 경제계에서 '미래 먹거리의 핵심으로 꼽히는 반도체 문제를 고려해 삼성에 대한 배려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런 목소리를 대통령께 전하겠다"고 답해, 자신이 이 부회장 사면을 건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리고 이어 이 부회장 사면을 반대하는 측의 '고 이건희 회장에 이은 세습 사면으로 공정하지 않다'는 지적과 관련 "당연히 공정하지 않다"고 답하는 등 중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김 후보자는 그러나 민주당에서 나오고 있는 검찰개혁의 마지막 수순이라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대해 “당론으로 정한 게 아니라 일부 의원의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리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종부세는 원래 설계와 달리 대상자가 너무 커져 징벌적 과세라는 일부 반발이 있다”며 “정책적 탄력성이 필요하다”고 말한 가운데, 최근 집값 급등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과 관련해선 “1949년 전면적인 농지개혁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 때의 상황과 비슷하게 엄중하다는 글을 보고 뜨끔했다”고도 말했다.

 

또 ‘조국 사태’와 관련 김 후보자는 “국민, 특히 젊은 층에 여러 상처를 준 것은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청년들의 지지이탈이 조국 사태에서도 기인했음을 인정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자세를 낮췄다.

 

▲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 질의에 답하는 김부겸 후보자     ©청문회 중계영상 갈무리

 

청년들의 가상 화폐 투자 열풍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정부가 청년들에게 다른 방식으로 삶의 기회를 만들어주지 못해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지적은 옳다”면서도“가상 화폐는 금융 상품에 해당한다고 보기 힘들다는 비판이 많다”며 금융 자산이 아닌 ‘도박’이라는 정부 주장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김 후보자는 그러나 가상 화폐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현재 400만 명 이상이 실제로 거래에 참여하고 있어, 당신들이 알아서 하라고 하기에는 무책임하지 않겠냐”며 “정확하고 투명하게 지켜보겠다”고 답하는 것으로 일단은 관망자세를 취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 앞서 제기된 각종 신상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지난해 7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으로 부른 데 대해 "성 인지 감수성이 많이 부족했다"며 고개를 숙였으며, 배우자와 함께 자동차세와 과태료를 상습 체납한 기록에 대해서는 "공직 후보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했고, 과거 저서에서 학교폭력 전력을 고백한 데 대해서는 "정말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이라는 말로 사과했다.

 

하지만 딸과 사위의 펀드특혜 의혹 등 야당의 일부 공세에는 적극 대응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자신의 딸과 사위가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에 특혜 가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위는 독립 주체"라며 "그 특혜하고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가"라고 강하게 반박한 가운데 질의자가 웃자  "제가 지금 비웃음 받으려고 여기 있는 거 아니다"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또 '지난해 전국적으로 폭우 피해가 있었을 때 대구에서 술판을 벌였다'는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의 비판에 "저녁을 먹었는데 술자리라고 하면 억울하다"고 토로하는 등 강경 대응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