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재개발조합 거액 수수의혹 경찰 수사 본격화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21/05/20 [08:00]

남양주 재개발조합 거액 수수의혹 경찰 수사 본격화

추광규 기자 | 입력 : 2021/05/20 [08:00]

 

[취재/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TF팀      편집  추광규 기자]

 

경기도 남양주 한 주택재개발조합 뇌물 사건 수사가 본격화 됐다. 

 

경찰이 조합 간부들에게 건네진 돈 가운데 수표가 있는것에 주목하고 배서자들에 대한 금융계좌 추적 등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 때문.

 

이와 함께 경찰은 핵심 피의자 중 한 명인 김 모 씨가 잠적한 가운데 소재 수사 등으로 행방을 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해당 조합은 이사가 억대 뇌물을 수수했다는 폭로가 나오면서 진실게임이 펼쳐진 바 있다. 

 

또 이 과정에서 잠적한 김 모 씨가 이 조합의 각종 이권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흔적이 곳곳에서 나타나면서 논란이 일었다. 

 

앞서 경기도 부천시에 사업장을 두고 전기공사 업체를 운영하는 B 씨는 지난해 10월 29일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취재팀과 만나 해당 조합 비리에 대해 폭로했다. 

 

당시 그는 자신이 돈을 건넨 사람을 이 조합 대의원 김 모 씨라고 지목했다. 현재 경찰이 뒤를 쫓고 있는 이 사건 핵심 피의자다.

 

김 씨는 B 씨로 부터 건네받은 돈을 조합 이사와 조합장 등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B 씨는 김 씨에게 건넨 돈의 성격에 대해 “(김 모씨는)추진위 당시부터 조합의 실세였다"면서 "(김 씨를 통해)차기 총회에서 이사와 조합장이 거의 확실시 되는 후보자들에게 사전에 건네진 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그것을 약점 삼아 조합을 좌지우지하고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조합장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 후임으로 이사를 조합장 대리로 내세워 이권에 계속해서 개입하겠다는 의도였다”고 폭로했다.

 

한편 뇌물이 건네졌다고 지목된 조합 간부 들은 모든 책임을 잠적한 김모씨에게 떠넘기고 있다. 

 

하지만 김모씨가 검거되고 그의 입에서 B씨의 주장 가운데 일부라도 사실관계가 확인된다면 그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TF팀은 남양주 재개발조합 등 관련 취재를 이어간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