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통일을 전면에 내세울 경우 체제 간 충돌 가능성 높다"(종합)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2/02 [14:43]

이재명 "통일을 전면에 내세울 경우 체제 간 충돌 가능성 높다"(종합)

조현진 기자 | 입력 : 2021/12/02 [14:43]

[신문고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남북관계와 관련 "현실적으로 볼 때 통일을 전면에 내세울 경우 체제 간 충돌 가능성이 높다"며 "장기적 과제로 뒤로 미루고 지금 상태에서 국익과 실리 중심의 판단을 해서 전쟁을 일단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이재명 후보     ©영상 갈무리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통일을 지향하는 것은 늦었다'고 언급한 데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이 후보는 "현재 통일이 헌법상에 국가의, 정부의 의무로 규정돼 있어서 통일은 장기적으로는 궁극적으로 해야 될 과제인 것은 맞다"면서 "역사적 당위성도 있다. 하나의 국가였기 때문에 분단 상태를 영원히 유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후보는 "(앞으로의 남북관계도)남북 교착 상태나 군사적 긴장 관계가 대한민국에 경제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조금 더 나은 관계를 위해서 대화하고 소통해 나가고 필요하면 제재나 억압 수단도 동원하고 대화를 통해서 평화적 관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런 것들에서 유연하게 하자는 그런 입장"이라고 자신의 대북관 통일관을 설명했다.

 

이 후보는 또 "사상이나 이념보다는 우리 국민들의 삶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지금보다는 조금 더 실리적으로 접근하자는 것"이라며 "단기적 목표로는 정치도 경제에 기반하기 때문에 북한을 투자구역으로 만들어 내면 사실은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트남이 미국과 전쟁을 치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류 협력을 하면서 우호관계로 전환이 됐는데 (우리가)북한과도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대대적인 국제투자가 가능한 지역이 되면 투자기회를 얻어내고 대화와 소통의 기회가 될 것이고 공존·공영하는 사실상 통일상태가 될 수 있다"며 "그게 진정한 통일의 길이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이 후보는 국내 정치현안과 자신을 향한 국민적 시선, 그리고 불리한 언론환경을 비교적 담담하게 피력하면서 이런 환경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우선 그는 ‘조국 사태’와 관련한 질문의 답을 통해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고 국민들을 향해 고개를 숙였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민주개혁 진영은 더 청렴해야 하고 작은 하자조차 더 크게 책임져야 하는 게 맞다. 그 점을 표방했기 때문에 그렇다”면서 “(우리 민주 개혁진영 내부에)'우리는 작은 하자인데 너무 억울하다, 지나치다, 왜 우리만 갖고 그러느냐'는 태도가 있는데, 이런 태도가 국민이 민주당을 질책하는 주 원인”이라며 “소위 내로남불 태도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는 “잘못은 당연히 책임져야 하고, 특히 지위가 높고 책임이 클수록 비판의 강도가 높은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공정성이 문제가 되는 시대 상황에서 민주당이 공정성에 대한 기대를 훼손하고 실망시켜드린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고 반성했다.

 

이어 “국민을 우선하는 정당으로 바뀌어야 하기 때문에 저로서는 민주당의 부족한 점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다”며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 다시 출발하도록 하겠다”고 재차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리고 이날 이 후보는 비호감 여론이 왜 높다고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저 자신부터 부족함이 많아 생긴 문제”라고 먼저 자신의 책임을 인정했다.

 

그리고는 “특히 제가 비주류 아웃사이더라는 본질적 한계를 갖고 있고, 어려운 과정에서 성장해 깔끔하게 모든 국민이 다 흔쾌히 동의할 만한 점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제가 가진 흠이라는 게 공익적 활동을 위해 생긴 상처라고 봐주시면 좋겠다”고 호소한 뒤 “결국 중요한 것은 역량이다. 국민을 대신해서 일할 역량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해주시는 게 대한민국 발전과 국민의 삶의 개선을 위해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가짜뉴스의 확산과 이를 통한 언론보도로 인해 자신의 이미지가 나빠지고 있다는 점도 예를 들어 지적했다. 그는 이날 아들이 일진이고 부인 김혜경 씨가 아들의 학교 선생님 뺨을 때렸다는 소문을 예로 들면서 "낭설로 떠돌던 것을 부인해도 보도해 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저에 관한 의혹 이야기 많은데 오늘도 제 아들이 일진이고 부인이 학교 찾아가 선생님 뺨을 때렸다, 이런 게 나왔다더라"라며 "낭설이 떠돌다가 보도가 되는 건데 제가 부인을 해도 근거없이 누가 그러더라라고 보도해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심대한 훼손을 가하기 때문에 그 문제 지적하는 것"이라면서 "특정 소수 언론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차치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보도하는게 상당히 있다. 그 점에서 책임을 묻자는 것이지 언론의 일반적인 비평의 자유, 비판의 표현을 문제 삼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지난 5년 국정 운영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질의에 이 후보는 “점수를 매기기는 어렵다”며 “저는 못 한 것보다는 잘한 게 많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외교관계와 남북관계는 이견이 있긴 하지만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며 “경제선진국으로 인정받은 점이나 K-방역, 문화예술 분야의 세계 진출 등 상당한 성과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문재인 정부 승계인가?라는 질의에는 “언제나 승계냐 차별화냐 질문을 받고 답해야 해서 곤혹스럽다”며 “새로운 이재명 정부가 만들어진다면 또다른 나무의 줄기이긴 하지만 문재인 정부와 같은 뿌리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똑같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좋은 점은 승계하고 부족한 점은 채우고 잘못된 것은 버리면서 더 유능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실력 있는 정부가 되겠다. 청출어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민생개혁 입법을 확실히 처리해 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원 개개인은 기본적으로 독립된 헌법기관이라 입법을 강요할 수는 없다”면서도 “제가 볼 때 민주당은 국민의 요구에 대해 충분히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적인 의견이 다를 때는 여야가 충분히 합의하고 토론해야 하지만, 그것이 해야 할 일을 무제한 미룰 이유가 될 수는 없다”며 “(당에 대한) 일방적인 강요나 지시라고 보시지 말고, 국민에게 필요하고 국가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책임 있고 신속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봐달라”고 당부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현재 이분들이 아무런 뉘우침이나 반성이 없고 사과도 하지 않는 상태”라며 “지금 사면을 이야기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