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진월초 안전체험교육 '내 안전은 내가 지켜요'

윤진성 | 기사입력 2014/07/03 [09:16]

광양 진월초 안전체험교육 '내 안전은 내가 지켜요'

윤진성 | 입력 : 2014/07/03 [09:16]
▲  진월초_안전체험 ©사진=진월초 제공

 


지난 6월 24일, 진월초등학교(교장 전명자) 유치원 및 전교생을 대상으로 광양시 옥룡면에 위치한 민방위실전훈련센터에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체험활동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 안전생활을 습관화하고자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하였다.


주요 안전 체험학습 첫 번째 ‘화재안전 체험교육’구역에서는 화재발생시 신고하는 요령 및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고 안전하게 실습할 수 있는 시설을 통하여 화재 발생시 당황하지 않고 소화기를 사용하는 법을 익힐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지진대비 체험교육’ 구역에서는 가상의 지진을 체험할 수 있는 실내 구조를 통해 지진의 위험성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고 지진시 대피요령에 대해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통해 학습할 수 있었다.

 

세 번째 ‘비상탈출 체험교육’ 구역에서는 다양한 안전을 위협받는 비상 상황시 어린이들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며 스스로 탈출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 되어 평소 학생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경험을 할 수 있어 몸으로 체험하며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안전체험학습에 참가한 하나빈(5학년)학생은 ‘안전체험학습에 참가하면서 평소 안전한 생활을 위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위험한 상황이 닥치면 체험학습 때 배운 대로 안전하게 대피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라고 했다.

 

한편 진월초 교감(조명숙)은 ‘학생들의 안전이 중요하다는 사회적인 인식을 같이함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들이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교육 체험학습 공간이 찾기 쉽지 않은데 지역 내에 이런 시설이 있어 안전교육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라고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