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들 "19일 서울광장에서 국민이 명령해달라"

이계덕 | 기사입력 2014/07/17 [14:17]

세월호 유가족들 "19일 서울광장에서 국민이 명령해달라"

이계덕 | 입력 : 2014/07/17 [14:17]
[신문고] 이계덕 기자 =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는 19일 서울 광장에 열리는 '4.16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 대회'에 전국 각지에서 세월호 국민버스를 타고 모여줄 것을 요구한다고 17일 오후 2시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350만 국민의 서명으로 청원한 4.16 특별법 제정 요구에 국회와 청와대가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며 "대한민국의 헌법은 모든 권력이 국민들로부터 나온다고 되어 있지만 유가족들이 겪는 현실은 거꾸로"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후 여기까지 달려온 유가족 앞에 국회는 아무런 응답을 하고 있지 않고, 심지어 가족들이 정문을 지나는 것을 경찰이 막았다"며 "헌법 제 10조는 국가가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할 의무를 지닌다고 하면서도 세월호가 침몰하는 때 아무도 구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수학여행을 갔던 아이들이 엄마 아빠 보고 싶었다며 두 팔 벌려 돌아오는 것이 가져서는 안될 행복이었는가?"라며 "돌아오지 못한 내 살 같은 식구가 왜 그렇게 죽어야 했는지 진실을 알고 싶다는 요구가 감히 넘봐서는 안될 권리입니까?"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80%가 넘는 233명의 국회의원이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에 참여했는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권을 주기는 어렵다고 한다"며 "선례가 없다는 이유로 모든 것이 안된다고 하는데 유례가 없는 참사 앞에 왜 선례를 따지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세월호 사고 이후 선거가 끝났지만 새누리당은 바뀐 것이 없다"며 "특별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진상규명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은 특별법 통과를 막고 있다"고 전했다.
 
또 "우리는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한다"며 "우리를 청와대에 불러 약속했던 특별법 제정이 거짓말이 아니었음을 분명히 확인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리는 더 이상 국회나 대통령에게 애원만 하지는 않겠다"며 "7월 19일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서 여러분을 만나고 함께 울고 싶다"고 전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을 기다리겠다"며 "국민의 이름으로 대통령과 국회에 명령해달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