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선거구, 강화군과 중동옹진 합구 논란

영종도를 송도신도시와 묶고, 강화-본인천-옹진 선거구 획정 바람직

박동휘 | 기사입력 2016/01/05 [04:42]

인천 선거구, 강화군과 중동옹진 합구 논란

영종도를 송도신도시와 묶고, 강화-본인천-옹진 선거구 획정 바람직

박동휘 | 입력 : 2016/01/05 [04:42]

[신문고뉴스] 박동휘 기자 = 인천 지역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강 화군을 서구에서 분리하게 되면서, 주민 성향은 유사하지만 지리적으로 떨어진 중동옹진과 합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나고, 강화 지역 국회의원이 중동옹진 지역을 찾는 모습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 기준안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시군 분할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계양 일부와 강화의 합구를 허용치 않고 있기 때문에, 중동옹진과 강화의 합구가 유력하다.

 

현재 중구 본토와 영종도는 페리로, 영종도와 옹진 북도면은 페리로 연결되지만, 영종용유무의도와 덕적군도 및 서해5도는 가까운 거리에도 불구하고 페리로 연결되지 않는다.

 

무의대교 완공이후 무의도 최남단 광명항에 여객터미널을 개설해서 옹진군이나 충남으로 가는 배편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아직 건설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한편 옹진 북도면은 조선시대에는 강화군에 속했던 지역으로, 영종도와 강화도 사이에 있지만 강화도로 가는 배편이 없다. 영종-북도-강화간 연도교 사업은 장기표류중이다. 일각에선 기초단체 분할 예외가 인정된다면 중·동·옹진 선거구에서 동구를 남구와 묶고 강화도를 중구·옹진과 합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남구의 인구가 40만에 달해 지역차별 게리맨더링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생활권을 고려하면 송도-영종, 본인천-강화-옹진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연수구의 인구는 31만 5천명을 넘긴 했으나, 송도를 제외한 지역의 인구가 약간 감소 추세이고 송도신도시와 영종은 신도시로서 동질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구 육지와 영종은 교통이 거의 분리되어있어 중구 육지 지역을 동구로 통합하고 영종을 분리하는 행정구역 개편을 영종 주민들이 수년째 요구중이라는 점도 한몫한다. 중동옹진 지역 국회의원이었던 박상은 당시 의원이 이런 행정구역 개편을 지지하고 추진했으나 본인의 다른 비리로 추진 동력이 약화돼 분구가 이뤄지지 못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