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플레이어 마크 경제원칙 적용 필요

김병윤 前 전주공업고등학교 축구부감독 | 기사입력 2016/09/01 [07:44]

스타플레이어 마크 경제원칙 적용 필요

김병윤 前 전주공업고등학교 축구부감독 | 입력 : 2016/09/01 [07:44]

 

[신문고뉴스]김병윤 前 전주공업고등학교 축구부감독 = 축구 경기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하다. 그 중 작전과 전술 및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손꼽힌다.

 

물론 1차적으로 선수의 개인 기량이 상대팀 선수보다 우위에 있다면 승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선수의 개인 기량이 결코 승리를 보장해 주는 절대적 요소는 아니다. 경기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군이 실행해야 할 작전과 전술 및 전략이 우선이다.

 

 

 

 

 

그 다음 상대팀의 작전과 전술 및 전략에 대응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는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마크에 대한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이다. 이는 간단한 문제인 듯하지만 실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느 팀에게나 스타플레이어는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 스타플레이어는 포지션이 스트라이커일 수도 있지만 이에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섀도스트라이커 일수도 있고 또한 중앙과 측면 미드필더 및 수비 선수일수도 있다.

 

그렇지만 상대편 스타플레이어가 어떤 포지션이든 자유스럽게 플레일 할 수 있도록, 아무런 마크의 작전과 전술 및 전략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이는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바와 다를 바 없다. 이에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마크에 대한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은 필수적이다.

 

여기에 마크는 효율적인 방법 선택이 바람직하다. 그 효율적인 방법이란 바로 전담 마크맨을 선택 상대팀 스타플레이어를 90분 경기 동안 전담 마크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실 상대팀 스타플레이어를 마크하는 전담 마크맨은 그 스타플레이어의 능력을 완벽히 차단할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가진 우수한 선수가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작전과 전술 및 전략 하에 우수한 전담 마크맨을 선택한다면 우군에게 자칫 '득' 보다는 '실'을 초래할 수 있어, 이보다는 평범한 선수로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전담 마크맨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수비 포지션 중 우수한 선수를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전담 마크맨으로 선택 할 경우, 수비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게 되고, 아울러 팀 전체에게도 악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 같은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이에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전담 마크맨 선택은 포지션에 관계없이 수비, 미드필더, 공격 선수 중 그 어느 포지션 선수이든 평범한 선수로 전담 마크맨을 선택 상대팀 스타플레이어를 마크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럴 경우 전담 마크맨은 엄청난 심리적 부담감을 갖게 된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심리적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상대팀 스타플레이어와의 대결에서 열세를 경험하게 될 경우 전담 마크맨은 행동이 더욱 소극적인 가운데 자신감 까지 상실하게 된다.

 

더불어 전담 마크맨에게 요구되는 것은 부담감을 줄인 상태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손해 볼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투지 있게 상대팀 스타플레이어와 맞대응하는 것이다. 물론 전담 마크맨이 90분 경기 동안 상대팀 스타플레이어의 일거수일투족을 완벽하게 마크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마크에 효과를 가져 온다면 이는 팀에게는 큰 자산이고 아울러 선수는 인정받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자신감 고취에 의한 기량 향상을 성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상대팀 스타플레이어 마크를 위한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에 있어서 전담 마크맨을 팀의 우수한 선수로 선택하는 경향이 없지 않았다. 이는 경제적인 축구, 실리적인 축구와 정면 배치된다. 그래서 상대팀 스타플레이어에 마크를 위한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에 있어서, 무엇보다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승리를 위한 경제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팀 스타플레이어에 대한 작전과 전술 및 전략 수립에 있어서, 전담 마크맨 선택은 우수한 선수를 선택하지 말고 평범한 선수를 선택하라' 이것이 바로 경제 논리에 의한 선수기용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