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SBS 빅데이터 분석,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순
 
임두만   기사입력  2017/03/16 [15:15]

[신문고 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최근 계속하여 발표되는 여론조사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지율이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순으로 굳어져 간다. 더구나 당내 후보적합도 조사에서는 문재인과 안희정의 박빙 상황에 이재명은 한참 뒤에서 추격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재명 지지자들과 이재명을 선호하는 일반 시민들도 이 같은 여론조사에 신빙성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 즉 주변 여론과 실제 발표되는 여론의 차이가 너무 많다는데서 발표되는 여론조사를 신뢰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현개 진행되고 있는 여론조사 기관들의 유무선 전화를 통한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문재인 전 대표에 이은 2위로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안희정 지사가 3위로 추격 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여론조사 불신론이 팽배한 가운데 나온 이 같은 빅데이터 분석 자료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16일 전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불출마 선언 이후 여론 변화를 조사, 그 결과 문재인 37.1%·안희정 16.8%·안철수 12.0%·이재명 10.3%·홍준표 7.1%순으로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하면서 황 총리의 퇴장 후 가장 수혜를 입은 후보로 홍준표 경남지사를 꼽았다.

    

그러나 SBS를 통해 발표된 3월 둘째주(14일 발표) SBS-빅지수에 따르면 문재인(256)-이재명(237)-안희정(214)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최근 4주간 추이를 보면 문재인·이재명의 빅지수는 상승했고 황교안·안희정의 빅지수는 하락했다. 특히 이재명 시장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제치고 2위로 올랐다. 더구나 안희정 지사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에게 따라잡혀 5위로 떨어졌다.

 

▲ SBS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가 매주 조사한 ‘SBS-빅 지수’ 3월 둘째 주 발표 내용. 이미지...SBS 뉴스화면 캡쳐    

  

이 빅데이터 순위는 키워도도 관심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팽목항’ 이재명 시장은 ‘토론’인데 이는 문 전 대표가 팽목항 방문 서명에서 날짜를 잘못 기입한 것 때문에 관심을 끌었으나, 이 시장은 공영방송 토론에서의 두각과 보좌진 도움없는 실제 후보들의 자질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하자는 원고 없는 1:1 끝장토론을 제안 관심을 끌었다. 이에 대해 SBS는 “탄핵과 맞물려 선명성을 내세운 주자들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고 분석했다.

    

한편 SBS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와 네이버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 SNS상 긍정적으로 언급한 량, 뉴스언급량 등을 수집해 각각 1:1:1의 비율로 합산해 산출하는 방식의 ‘SBS-빅 지수’를 매주 발표한다. 이는 단순히 언급량만을 가지고 분석한 기존 빅데이터와 달리 좀 더 소극적인 움직임도 포착해 ‘숨은 표’를 탐색할 수 있다는 게 다음소프트 측 설명이다.

 

▲ SBS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가 발표한 ‘SBS-빅 지수’ 최근 4주간 추이. 문재인, 이재명,안철수, 유승민 상승, 황교안, 안희정, 홍준표 하락. 이미지...SBS뉴스화면 캡쳐    

 

또 이 같은 방식의 빅데이터 조사는 지난 14일 매일경제와 빅데이터 분석업체 굿데이터코퍼레이션도 실시 발표하고 있는데 이들의 3월 둘째주 조서결과에서도 문재인-이재명-안희정 순으로 나타나 SBS와 동일한 결과를 내놨다.

 

이 조사에서도 이재명 후보는 반등했고, 안희정 후보는 언급 비중이 하락하는 모양새였다. 매일경제는 당시 해당 조사는 포털사이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서 각 대선주자 이름이 제목에 언급된 게시물 수와 동영상 조회 수 등을 분석한 결과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 같은 자료들이 발표되면서 민주당 경선 결과가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즉 경선 개표 결과가 빅데이터 순이냐 전통적 여론조사 순이냐에 따라 현재 거의 매주 발표되는 대선후보 여론조사의 신빙성이 상당부분 증명될 것이기 때문이다.

    

배너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3/16 [15:15]  최종편집: ⓒ 신문고뉴스
 
이재명이 얼마나 두려우면 문재인은 끝장토론을 거부할까? 반문반박 17/03/16 [18:22] 수정 삭제
  문재인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를 떠올리게 한다.
제 주위에도 이재명 후보가 대세던데.. 저두 한마디 17/03/19 [18:28] 수정 삭제
  주변 분들에 물어도 대부분 이재명 후보 지지가 많은데 여론 조사 기관은 역으로 가는거 보면 참 희안한 일이 아닐수 없네요..저도 그런부분 심히 공감... 대한민국 주권자로써 한마디 하자면, 우리도 끝장 토론 해서 검증된 대통령 뽑는것이 합리적이란 생각.. 이미지 메이킹의 대통령은 박모대통령으로 끝났음하는 바람...
문재인을 보면 박근혜가 생각납니다.^^ 한국기행 17/03/20 [21:22] 수정 삭제
  보통 문재인은 토론에서 참모들이 써준 답을 그대로 읽는다고 들었는데, 이것은 5년전 수첩공주를 떠오르게 합니다. 이래서 문재인을 남자 박근혜라고 하는가 봅니다.ㅋㅋㅋ
이재명이 승리한다 장문용 17/03/21 [16:43] 수정 삭제
  이재명을 찍으면 이재명이 됩니다.
이재명화이팅 신우아빠 17/03/21 [17:04] 수정 삭제
  못사는 국민에 편에 서서 더욱더 노력해 주세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