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의 변화가 학교민주주의의 핵심”

김성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5/11 [18:09]

"학교문화의 변화가 학교민주주의의 핵심”

김성호 기자 | 입력 : 2017/05/11 [18:09]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5월 11일 경기도복지종합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경기도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대토론회는 경기도 학교 자치 실현을 모색하고자 마련했으며, 이 자리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 교육관계자, 경기도의회 의원 등 20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재정 교육감과 경기도의회 최재백 교육위원회 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학교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고, 아주대 오동석 교수와 좋은교사운동 김영식 정책위원장의 발제 및 토크 콘서트가 이어졌다.

 

이재정 교육감은 “특별히, 이 자리에 참석한 학생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기마다 학생들의 참여와 염원으로 새 역사가 이루어져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교육은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사회와 국가의 일원이 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며, “민주주의 교육과 학생자치활동 등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통해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경기도는 매년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활용하여 학교를 민주주의로 진전, 발전, 변화시키는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학교민주주의 핵심은 학교문화를 민주주의로 바꾸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학생 자치, 교직원 자치, 학부모 자치를 통해 구성원들이 학교운영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교육공동체가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로 학교 자치 실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