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창문화올림픽 공모사업, 붐업 활동
 
신종철 기동취재본부 본부장   기사입력  2017/09/14 [12:45]

 

[신문고 뉴스] 신종철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평창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 12월부터 양질의 다양한 장르 문화사업들을 공모해 평창동계올림픽 붐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     © 포스터제공=문체부

 

연극, 시각예술, 무용, 음악, 전통예술, 예술일반 등 총 18개의 프로그램이 심사를 통해 선정되어 문화와 올림픽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 중 눈에 띄는 프로그램은 공모사업의 일환인 국제 레지던시 [첩첩산중X평창]이다. 오는 9월 15일(금)부터 10월 24일(화)까지 평창 감자꽃스튜디오와 국립극장 달오름 극장, 행화탕 등에서 열리게 되는 본 프로젝트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참가국의 음악, 무용, 시각 부문의 대표 아티스트들 23명이 40일 간 평창과 강원지역을 투어하며 한국의 자연과 강원도의 문화유산을 경험하고, 그를 통해 받은 영감과 주제의식들을 공연·전시·영상·출판의 형태로 발표하고 기록하는 프로젝트이다.

 

첩첩산중 레지던시는 문화를 통해 사람과 사람, 국가와 지역, 전통과 현재를 ‘연결’하고 올림픽 정신에 입각한 평화와 화합,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프로젝트로 참석하는 이들은 인문학 강연, 파트연습, 음악과 무용의 콜라보, 뮤직댄스 필름, 시각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 해외 아티스트들이 한국의 정서를 느끼고, 작품화하여 전시 및 공연되는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한국과 강원도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본 프로젝트는 평창이 국제 스포츠 행사 개최지를 뛰어넘어 한국의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문화 예술적 창구로 기능하게 할 것이다.

 

특히 평창문화올림픽의 일환으로 참여하여 강원도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인 평창 감자꽃스튜디오와 공동 협력하여 본 레지던시를 운영한다. 강원도 평창의 산촌폐교 건물을 재생한 소규모 복합문화공간 ‘감자꽃스튜디오’를 거점으로 거주형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창작자들의 작품 활동이 이루어진다.

 

지난 12년 간 축적된 감자꽃스튜디오의 문화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지역과 관련한 실제 정보와 데이터를 토대로 지역과 공간을 깊이 이해하고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물론, 레지던시 기간의 끝자락에는 오픈스튜디오를 운영해 아티스트들이 그동안 준비한 공연과 전시의 내용을 지역민들에게 공개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예술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문화, 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와 올림픽을 결합한 놀이올림픽 [놀림픽]을 함께 개최한다. 9월 16일 종로구 서촌에 위치한 통인시장에서 개최되는 놀림픽은 마을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골목을 따라 길놀이를 하며 관광객, 시민과 함께 통인시장 앞 정자에서 놀이판을 펼쳐 마을과 시장을 연결하고 놀이로 소통한다.

 

놀림픽은 서울뿐만 아니라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에서 9월 23일, 아티스트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개최된다. 평창읍 제방길을 따라 만개한 백일홍을 만끽할 수 있는 2017 평창 백일홍 축제(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제방길 81)의 개막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시민들과 함께 만날 예정이다.

 

전통놀이와 순수한 인간의 표현행위인 놀이가 어우러진 ‘놀림픽’은 시민들이 쉽게 놀이판에 참여하며 흥을 나눈다. 구전되어 오던 전래동요를 편곡한 EDM 음악과 퍼포먼스를 이끌어 가는 전우치놀이단이 놀이판에서 시민들과 함께 전통놀이 한마당을 신명나게 벌이고 나면 승패가 없이 협력하고 화합하는 올림픽 정신과 놀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며 소통하는 평화로운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첩첩산중X평창]과 [놀림픽]은 평창문화올림픽의 일환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의 붐업을 위해 공모되어 선정된 프로그램이다. 서울과 부산, 광주 일대에서 진행되는 [미디어아트큐브전], 서울과 대전에서 공연되는 [렉처 뮤지컬 ‘경성 스케이터’], 오는 11월 광화문광장에서 펼쳐질 공중퍼포먼스 [PLAY 평창 G-100] 등 다양한  공모프로그램이 전국 각지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150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평창문화올림픽 블로그(http://blog.naver.com/2018cultureolympiad)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9/14 [12:45]  최종편집: ⓒ 신문고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