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논란 '마포 평화의 소녀상' 마포중앙도서관에 세운다

정수동 기자 | 기사입력 2018/04/08 [18:52]

장소 논란 '마포 평화의 소녀상' 마포중앙도서관에 세운다

정수동 기자 | 입력 : 2018/04/08 [18:52]

소녀상 건립 위치를 놓고 장소 논란이 일었던 '마포 평화의 소녀상'이 종지부를 찍고 오는 13일 상암동에 위치한 마포중앙도서관내에 세워진다.


상해임시정부수립 99주년에 제막식을 가짐으로서 마포구의 아픈 역사로 평화와 치유, 화해의 장소로 다국적 관광에 스토리를 제공하면서 또 하나의 관광 명소 핫플레이스를 예고 하는 것.

 

 

▲ 일본대사관에 세워져 있는 소녀상     

 


◆ 주민, 학생 자발적 모금으로 제작, 극적으로 건립 위치 결정

“기억되지 않는 역사는 반복된다.”

 

‘마포 평화의 소녀상’은 서울시 마포구 지역 학생,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기금을 마련해 지난해 제작해 세울 곳을 찾지 못해 표류하다가 4월13일 오후 3시 마포중앙도서관 에 세워진다.

 

‘마포 평화의 소녀상’은 2017년부터 1월 마포의 숨겨진 아픈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 제작하고 건립을 추진했다.

 

당초 소녀상은 일제강점기 때 일본군 주둔지(장교관사)였던 상암동(일본국제학교)에 세우려고 했으니 일부 주민 반대와 유동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이후 건립후보지로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 세우면 좋다는 소녀상 제작 기금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의 의견이 많아 추진하려 있으나, 일본인 관광객들이 줄어 든다는 이유만으로 멈췄다.

 

또 다시, 마포구청 앞에서 세우려고 했으니 일부 지역의원들의 공공장소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소녀상은 표류하는 위기에 몰렸다.

 

최근 홍익대 학생들이 이 소식을 접한 홍익대총학생회와 홍익대 민주동문회,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와 함께 논의를 할 결과, 홍익대 정문 바로 옆에 세우는데 전격 뜻을 모았다.

 

홍익대 총학생회측은 “우리의 젊음의 상징인 홍대는 그야말로 우리 아픈 역사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가장 좋은 장소”라며 “상업적인 공간도 좋지만 평화의 소녀상은 전 인류가 지향하는 전쟁없는 세상, 잘못된 역사를 바로 알고 다시는 아픔이 없도록 하는데 역사의 이정표이자, 우리 청춘들이 가슴에 새겨야 할 소중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난 상징이 될 것”이라고 동참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홍익대 재단측의 반대로 또 다시 홍익대 앞 광장 제막식은 무산되고 말았다.

 

그 후 마포구와 소녀상건립추진위는 여로 경로를 통해 청소년들의 많이 다니고 교육적 가치를 살려 마포 중앙도서관이 좋겠다는 의견일치를 이뤄 상해임시정부수립날 99주년 마포중앙도서관내에 장소확정과 이날 제막식 행사를 결정했다.
 
마포구는 1931년 중일전쟁 당시 우리의 젊은 청년들과 어린 소녀들이 위안부의 이름표를 달고 수색역에서 특별열차로 경의선을 통해 중국으로 끌려갔다.

 

건립추진위는 역사적인 상징성인만큼 다시는 가까운 이웃나라와 적대시가 아닌 과거로부터 용서하고 치유하며 평화를 기원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매년 건립을 기념해 매년 마포 평화의 소녀상 문화축제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위원장 이봉수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전쟁의 위협성, 가족의 생이별, 역사의 왜곡을 바로 잡는데 청소년들의 올바른 역사관을 알리는 역사투어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건립추진까지는 마포구민과 학계, 문화예술계 등 전문가들의 참여와 특히 마포 여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소녀상 제작에 필요한 모금에 적극 참여해 힘을 실어줬다. 이를 위한 모금 콘서트, 거리공연, 일일찻집 등 아픈 역사 치유 운동을 전개한 결과 많은 구민들이 모금운동에 따뜻한 손길을 보냈다.

 

다음은 마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까지 걸어온 길이다.

 

2017년
1/17   상암동 일본군 관사 방문
​2/6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발기인모임
2/9   관사 2번째 방문
2/28  전국 각지 소녀상 행사한다 알림글 발표
3/6~10  마포평화 소녀상 지원결의안 대표발의
3/9   소녀상 건립 지원결의안 상임위 통과
3/10   제2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마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 지원결의안 통과
4/29  건립 홍보물 부착
5/25  건립 콘서트 마포아트센터, 홍익여자고등학교​ 전 교생 모금동참
8/5   기금마련, 거리홍보전
8/6   마포 평화의 소녀상 기금 모금 건립 프리마켓 오픈 전시장
9/18   상암고 전 교생 홍보 및 서명전 기금모금
9/20~28 상암중, 성서중, 경성중고 전 교생, 홍익여중고 앞 소녀상 홍보전
10/25  소녀상 시안
10/28  첫 번째 일일 찻집 행사
11/3   홍대 걷고싶은 거리 김광석, 가우사이 기금모금 콘서트
11/10  신석민 작가 선정 소녀상동상 계약
11/20  소녀상 건립 작품선정 및 기념공연
11/21  기금모금 전달식 및 감사공연 추가글
12/1   창천중학교. 신수중학교. 서울디자인고, 아현정보디자인고. 광성중고, 건립 기금모금
12/9   두 번째 일일찻집, 12/23 세 번째 일일찻집 행사

 

2018년
1/20  네 번째 일일 찻집
4월 12일 마포중앙도서관 내 제막식에 앞서 사전 행사
4월 13일 99주년 상해임시정부수립날 오후 3시 마포중앙도서관 내에 제막식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