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2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강력 추진

허도원 기자 | 기사입력 2022/05/26 [11:14]

강원도교육청, 2022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강력 추진

허도원 기자 | 입력 : 2022/05/26 [11:14]

 

강원도교육청은 종합청렴도 1등급 도약을 목표로 ‘청렴On, 부패Off 2022년도 반부패 청렴정책’을 강력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의 2022년도 반부패 청렴정책은 △촘촘한 청렴강원교육 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강화를 통한 실효성 확보 △모두가 행복한 청렴문화 확산을 3대 전략으로 선정하고 이를 위한 8대 실행과제, 28개의 세부추진 과제로 이루어졌다.

 

강원도교육청이 이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촘촘한 청렴강원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모두가 참여하는 청렴 강원교육 생태계 구축 △반부패 법령·제도 인프라 확충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해충돌방지법(2022. 5. 19.)' 시행에 따라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모든 교육기관에 업무전담 ‘이해충돌방지담당관’을 지정했다. 

   

또한, 공익·부패신고는 제도 지침을 정비하고 신고 창구의 간소화 및 국민권익위 청렴포털로 직접 연계하여 접근성을 강화한다.

 

‘부패통제 강화를 통한 실효성 확보’를 위해 △부패취약분야 사전예방 및 집중관리 △부패행위 처벌 및 사후관리를 통한 실효성 확보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위법· 부당한 예산집행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예산낭비신고센터 및 집중 접수기간을 운영하고, 공사관리·감독, 학교급식운영, 운동부 운영 등 부패방지 6대 분야에 대한 집중관리를 실시한다.

   

부패행위 공직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부패행위로 퇴직한 공무원의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를 운영하여 재발을 방지하도록 철저한 사후관리를 추진한다.

 

‘모두가 행복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반부패 청렴정책 성과 확산 △고위공직자 청렴리더십 강화 △교육구성원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 활동 △상호 존중하는 민주적 조직문화 조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교육현장의 깨끗하고 건전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지원청 부패방지 시책평가와 다양한 공직자 청렴교육을 진행한다.

   

매월 11일을 ‘마주보는 날’로 지정하여 MZ세대와 관리자 등 구성원 모두가 소통과 공감을 통해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킨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강원도교육청은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위해 청렴이 일상이 되고, 공정하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3일(월), 도교육청 소회의실에서 과장 이상 고위직 간부를 대상으로 교육감 주재 ‘제2회 365일 맑음 청렴강원교육 추진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2022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의지를 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